포항시는 11일 농업기술센터 흥해청사에서 ‘하반기 귀농ㆍ귀촌 아카데미’ 과정을 개강했다.
포항시는 11일 농업기술센터 흥해청사에서 ‘하반기 귀농ㆍ귀촌 아카데미’ 과정을 개강했다.

이날 열린 개강식에는 최영섭 농업기술센터 소장의 특강과 과정안내, 수강생소개, 자치회구성 등 오리엔테이션이 실시됐다.

귀농·귀촌 아카데미는, 초기 귀농귀촌인과 예비 귀농귀촌 도시민들에게 농업ㆍ농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영농 지식 습득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농촌정착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농업지지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50명을 정원으로 11일부터 10월 17일까지 4개월에 걸쳐 60시간으로 운영되며, 농업기술센터의 특기지도사와 외부 전문가를 강사로 활용해 강의, 실습, 현장학습을 진행하고 75% 이상을 수강해야 수료증을 교부한다.

귀농·귀촌 아카데미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를 중심으로 은퇴 귀농·귀촌에 관한 사회적 관심과 열기를 반영하듯 교육과정에 대한 문의와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영농기반과 자본이 취약한 청년 귀농인들의 경우 정부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영농창업 등 귀농인정착지원사업을 신청하고자 할 때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100시간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귀농·귀촌 아카데미 교육은 매우 유용한 과정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