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이 부족하고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창조경제를 비롯한 지식재산권 창출이 지속적인 성장과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시대가 됐다. 지재권 창출의 핵심은 바로 발명과 특허에서 비롯된다. 우수한 발명과 특허기술이 창출되고, 그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을 때 우리나라의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지며 국민이 번영과 행복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창조경제를 "상상력과 창의력·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운영을 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백년기업을 꿈꾸는 사업가라면 오랫동안 사용해도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 소비자가 신뢰하고 인정하는 브랜드를 갖기를 희망할 것이다. 충분한 비용을 투자할 만큼 자금력이 있는 회사라면 네이밍 전문업체에 의뢰하고 그 시대 최고 인기 배우를 광고모델로 기용하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벤처창업인, 소상공인 대부분은 회사내부에서 또는 오너가 브랜드를 만드는 경우가 다반사다. 우리는 지금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는 사실상...
저작권이라 함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에 대해 주어진 독점적 권리를 말한다. 주로 시·소설·논문 등의 어문저작물과 음악, 미술, 사진, 영상, 연극, 컴퓨터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존속기간 또한 사망후 70년까지 보장하고 있다. 저작물로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창작성과 독창성이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이 느껴서 알 수 있을 정도로 외부에 표현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남의 것을 단순히 모방한 것이 아니고 작자 자신의 독자적인 사상 또는 감정의 표현을 담고 있어야 하며 자신만의 생각으로 그치는 것이...
특허의 소유권자인 출원인은 일단 특허가 등록되면 사용유무를 떠나 존속기간까지 보유를 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사업화하는데 활용한 특허외에 일부는 사용하지 않고 보관만 하고 있는 특허가 있는데 이렇게 미활용 상태에서 보유만 하고 있는 특허를 '휴면(미활용)특허'라고 한다. 대기업은 특허를 사업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을 위해 전략적으로 보유만 하고 있는 특허가 있을 수 있으며 연구기관 또는 공공기관은 개발성과로서 뿐만 아니라 기술이전을 목적으로 특허를 보유하게 된다. 하지만 지식재산권은 등록받은 시점부터...
지식재산권하면 떠오르는 곳이 특허사무소다.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보호받고자 찾아가는 곳이지만, 아무런 준비없이 막연한 생각만 갖고 찾아간 특허사무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무작정 출원을 요청하면 의뢰인 요구대로 해주겠지만 출원하기까지 몇가지 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해 변리사와 상의한다면 우수한 특허를 확보할 수 있다. △선행기술조사를 하자. 물론 전문가가 하는 것만큼 양질의 검색물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필자도 잘 알거니와 이러한 사전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얼까?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력이 있다고 자부하는 기업 치고 특허가 없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중소기업은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보호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은 보통 자사의 기존기술을 개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며 특허출원은 기술개발이 완료된 시점 또는 제품을 판매하기 전에 완료된다. 물론, 원천기술이 해당기업에게 있다는 가정하에 출원자체만을 본다면 가장 바람직한 출원방법이지만 대다수 중소기업의 경우 그러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출원시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우리는 선행기술조사...
IP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식재산권을 기업경영에 적용하고자 하더라도 일부기업에서는 지재권 창출부터 난관에 봉착하는 기업들이 많다. 출원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기업현실,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앞에서 발명은 '관심'과 '노력'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이야기했지만 바쁜 업무 환경에서 아무런 보상도 없는 일에 고민하고 가슴앓이를 하면서 피곤한 하루를 보내고 싶어하는 직원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결국, 적절한 보상만이 직원들의 발명에 대한 동기부여가 가능한데, 문제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발명은 보상이 제공된다고 해서...
선진기업은 개발도상국의 성장과 발전으로 노동집약산업인 제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상실했으며 기술집약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IT 등의 첨단기술 분야에서는 기술개발 주기의 단축 및 경쟁기업간 평준화된 기술로 인해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을 위한 싸움을 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선진기업은 지식재산을 기업경영에 접목한 IP경영을 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지재권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와 함께 떠오르는 화두가 바로 IP(Intellectual Property:지식재산)경영이다. IP경영이라 하면 창...
최근 중동지역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이스라엘-하마스간 무력충돌도 확대 일로에 있으나 국제유가의 반응은 매우 미온적이다. 또한 세계 최대산유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갈등이 매우 위험스러운 수준으로 전개되고 있으나 국제유가는 이에 별로 반응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가 주로 수입하는 두바이유 가격은 지난해 8월중 배럴당 112.4달러로 최근 1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계속 하향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중순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가 이라크 북서부 지역을 장악하고 소위 이슬람 국가건설을 선언한 후 이라...
지난 4월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포항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영일만친구'가 2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됨으로서 전국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햇살을 담았습니다'란 슬로건으로 역동적으로 솟아나는 붉은 태양을 상징하는 로고는 간결하고 심플하면서도 이중섭 화가의 황소처럼 격렬하고 다이내믹한 열정을 연상할 만한 인상적인 로고라 할 수 있다. '공동브랜드'란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해 경쟁자의 제품과 서비스를 식별하고 경쟁사와 차별화하며...
최근 청년취업의 어려움 등으로 취업을 하지않고 창업을 택하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천해 정부와 대학에서는 대한민국의 스티브첸(유튜장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1조3천억원을 투입하는 등 다양한 창업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5월 20일 특별대담에서 김용민 포스텍 총장과 장순흥 한동대 총장은 포항이 철강 이외의 에너지, 소재, IT 산업 등 소프트산업을 육성하고 미국의 피츠버그가 노쇄한 철강도시에서 의료·IT 도시로 부활한 것을 벤치마킹해 ...
현대사회는 제품의 생산기술 격차가 점점 좁아지고 있어 기술력에서 경쟁력을 갖는 것이 한계에 도달했다. 특히 경제의 패러다임이 '생산자와 기능 중심'에서 '사용자와 감성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이를 반영하는 디자인이 기업 및 국가경쟁력의 핵심 가치로 등장하고 있다. 기술과 자원의 평준화에 직면한 기업들은 경쟁 우위를 담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이 디자인이라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한 '2013 산업디자인 통계조사'에 따르면 디자인이 타 업종에 기여한 경제적 부가가치는 ...
과메기가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여성을 비롯한 식도락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겨울철 대표적인 먹거리로 자리 잡았다. 사실 과메기가 전국적으로 알려지고 소비가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의 일이다. 바로 구룡포과메기가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사업을 시작한 2008년부터이다.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을 통해 유명세를 탄 농특산물은 구룡포과메기 외에도 '포항물회', '포항초(시금치)', '울릉도명이', '울릉도호박엿', '경주체리', '영천포도' 등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이 된 지금 우리는 수많은 브랜드 속에 살고 있으며 기업들마다 좋은 브랜드를 개발하고 브랜드파워를 육성하려는 노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는 제품에 대한 믿음으로 인식되고 있어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곧 기업의 성장을 의미한다. 삼성과 현대자동차, 포스코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의 성장도 그들의 브랜드파워와 호흡을 같이 하고 있다. '브랜드'란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와 구별해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상징,...
발명은 '지금까지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로 생각해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아이디어는 '단순히 떠오르는 생각' 또는 '상상'을 의미한다. 즉 아이디어는 계획적이고 논리적으로 정리된 생각보다는 순간적으로 번뜩이는 '재치'쪽에 더 가깝다. 따라서 발명이란 순간적으로 머리속에 떠오르는 무형의 아이디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논리정연하게 정리해 새로운 유형의 물건으로 만들어 내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대체로 '발명은 어렵다' 혹은 '발명가는 머리가 좋아야지만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발명은 ...
월드컵 축구가 남미 브라질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브라질 월드컵 공인구인 '브라주카'와 축구 유니폼 등을 모방한 짝퉁 수입품이 국내 세관에 적발됐다. 뿐만 아니라 루이뷔똥, 구찌, 샤넬 등 외국 유명 브랜드의 로고와 디자인을 도용한 짝퉁 제품의 단속 보도가 매스컴을 통해 수시로 전달되고 있다. 상표법에 따르면 위조상품을 제조하거나 유통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불법 행위가 근절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정품보다 품질은 낮으면서 ...
현대인은 상표속에서 숨쉬며 살아가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질레트' 면도기를 쓰며, '산타페' 차를 타고 출근한다. 직장에서는 '매직스테이션' 노트북과 '갤럭시' 휴대전화로 근무를 하고, 휴식중에는 '맥심' 커피를 마신다. 퇴근 후에는 '참이슬'로 스트레스를 풀며, '엑스캔버스' 텔레비전을 보며 잠이 든다.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등록상표는 'Google'로서 약 400억 달러, 우리나라 화폐기준으로 대략 40조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회사의 이름이나 상품 명칭 등이 천문학적인 가치를 가질...
요즘 미디어를 통해 '특허괴물'이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된다. 특허괴물은 제품을 제조하거나 판매하지 않고 지식재산권만을 보유함으로써 로열티(특허권 사용료) 수입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특허관리 전문회사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대량의 특허권을 개인 또는 기업으로부터 매입하거나 인수·합병하는 식으로 특허권을 확보한 후 특정기업이 무단으로 사용한 제품을 선보일 경우 그 기업을 상대로 사용료를 요구하는 협상을 하고 협상이 되지 않을 경우 수입금지·판매금지소송 등을 통해 기업을 압박해 막대한 보상금을 챙기는 바람직하지...
삼성 VS 애플의 '특허 전쟁' 발단은 애플이 아이폰을 개발한 것에 있다. 2007년 1월 9일 스티브 잡스가 내놓은 '내 손안에 컴퓨터를 담는다'라는 발상은 당시에는 상상조차 못했던 것이었고 전세계 휴대폰 시장에 엄청난 파장을 가져왔다. 그런데 삼성에서도 몇 달 후 '갤럭시'라는 스마트폰을 내놓았고 엄청난 속도로 달려오는 갤럭시를 바라 본 애플이 내세운 전략이 특허권이었다. 보통은 특허소송이라고 하는데 삼성과 애플의 소송은 '특허전쟁'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소송액이 '조'단위 였기 때문이다. ...
'갑을 관계'와 함께 우리 사회의 대표적 불공정 관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대형마트와 재래시장간 문제, 이른바 Super SuperMarket(이하 SSM) 문제가 최근 몇 년간 많은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대형마트의 휴무일수 확대, 취급품목 일부 제한 등 몇 가지 개선방안들이 제시됐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하기에는 여전히 미흡한 듯하다. 다만 SSM 문제가 우리 사회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해결방안에 대해 다양한 논의와 여론이 형성되기 시작했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스럽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생필품과 식료품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