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가 출하 중단 조치···대구·경북 262개 농장 전수조사
대형마트 3사 전매장 판매 중단···제과·외식업계 물량확보 초비상

살충제 계란 논란이 거세지자 대형마트도 계란 판매를 중지했다. 15일 대구의 한 대형마트에 계란 판매대에 판매중지 안내판과 다른식품들이 들어차 있다. 윤관식기자 yks@kyongbuk.com
국내산 달걀에서도 유럽에서 검출된 것과 같은 살충제 성분이 나오자, 대구시와 경북도도 지역 산란계 농장을 상대로 농약 등 잔류물질 전수조사에 나섰다. 관련기사 12면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산란계 8만 마리를 사육하며 하루 2만5천 개의 달걀을 생산하는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친환경 산란계 농가에서 살충제 성분이 코덱스 기준치인 0.02㎎/㎏을 넘는 0.0363㎎/㎏이 검출됐다. 경기도 광주시의 산란계 6만 마리(하루 1만7천 개 생산) 사육 농가에서는 비펜트린이 국내 및 코덱스 기준치인 0.01㎎/㎏을 넘는 0.0157㎏/㎎이 검출됐다.

피프로닐은 개·고양이의 벼룩·진드기를 구제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닭에 대해서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 비펜트린은 닭의 이(와구모)에 사용이 기준치(0.01ppm)이 허용돼 있다.

농식품부는 15일 0시를 기해 전국 모든 상업 농가의 달걀 출하를 중단시키고 전체 산란계 농장을 상대로 전수검사를 지시했다. 정밀검사 결과 부적합 때에는 전량 회수·폐기 조치할 계획이며, 합격한 농장의 달걀만 출하를 허용할 방침이다.

대구지역에서는 달성군 현풍면 지리에 13만 마리와 20만 마리를 사육하는 농가가 있고, 동구 진인동에도 300마리를 사육하는 농가가 있다. 모두 친환경 농가다. 지난 8일 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이 13만 마리 사육농가에 대해 잔류물질 검사를 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시 농산유통과 관계자는 “오늘(15일) 달성군의 20만 마리 사육 농가와 동구의 300마리 사육 농가의 시료를 농산물품질관리원에 검사 의뢰했다”면서 “달성군의 경우 관리상태가 비슷하고 딱 붙어 있는 농가여서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며, 동구 진인동 농가도 그렇게 판단된다”고 말했다.
살충제 계란 논란이 거세지자 대형마트도 계란 판매를 중지했다. 15일 대구의 한 대형마트에 계란 판매대에 판매중지 안내판과 라면이 들어차 있다. 윤관식기자 yks@kyongbuk.com
경북의 경우 먼저 20만 마리 이상 16개 산란계 농가 477만9천 마리에 대해 15일 시료 채취를 완료해 검사하고 있고, 나머지 농가는 16일 중에 시료 채취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도는 전체 259개 산란계 농가(1천279만4천 마리)에 대해 피프로닐 등 27종에 대한 검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가 국내산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됨에 따라 15일부터 판매 중단에 나섰다. 판매 중인 달걀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가의 달걀이 아니지만, 국민 불안감을 고려해 자발적인 조치를 한 것이다.

대형마트는 정부의 조사 결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확인해야 판매를 재개할 방침이어서, 달걀을 재료로 쓰는 제과·가공식품업계가 AI 파동에 이어 또다시 달걀 파동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소비자들도 달걀값 급등을 걱정하고 있다.

이종봉 대한제과협회 대구 북구 지회장은 “AI 때문에 달걀값이 많이 올라 안 그래도 힘든 시기인데 살충제 달걀까지 터져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면서 “빵 종류 50% 이상이 달걀을 사용하는데, 당장 없으면 엄청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했다.

대구 남구 소재 김밥집 운영업주는 “달걀 대신 김밥에 넣을 대체품을 고려하고 있다. 달걀값이 급등하면 김밥값까지 올려야 하는데, 영세상인들은 이중고를 겪어야 할 처지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김영철 한국외식업중앙회 대구시지회 달서구지부장은 “소비자들이 꺼려 하는데 달걀 반찬을 더 내놓지 못하게 돼 힘들다”서 “냉면이나 오무라이스 등 달걀을 꼭 사용해야 하는 식당은 타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