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남]은 ‘피부를 알려주는 남자’의 줄임말이다.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제대로된 피부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전달하고 피부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들을 바로잡기 위해 기획되었다. [피.알.남]은 포항 더퍼스트 피부과 대표원장이자 피부과 전문의인 류한원 원장이 환자들과 경북일보 독자들의 피부에 대한 궁금증 듣고 알기 쉽게 답해주는 Q&A형식의 방송이다.

네번째 [피.알.남]의 주제는 가을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 관리법에 대해서다.  

아래부터는 영상내용의 전문이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피부건조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오늘은 피부건조증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Q.부쩍 건조해진 피부 놔두면 병이 되나요?
피부의 건조는 일반적으로 표피의 상층부인 각질층에 수분의 함유량이 떨어져서 발생하게 되고, 초기에는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화장이 뜨는 등의 주관적인 증상만을 호소하지만, 심해지게 되면 피부장벽의 손상이 초래되어서 가려움증이나, 균열 등을 동반한 건조성피부염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접촉성피부염 등의 더 큰 습진의 선행 인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Still1026_00003.jpg
▲피부 건조가 심해지면 피부장벽의 손상이 초래되어서 가려움증이나, 균열 등을 동반한 건조성피부염 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접촉성피부염 등의 더 큰 습진의 선행 인자가 될 수도 있다.


Q.피부를 위한 수분 공급 물을 먹는게 효과적일까 피부에 양보하는게 효과적일까?
당연히, 광고의 멘트처럼 피부에 양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피부가 촉촉하다 하든지, 탱글탱글하다는 느낌은 각질층 내지는 표피층 내의 수분함량을 높임으로써 가능합니다. 체내의 수분 섭취량이 많아진다고 해서 표피나 각질층 내의 수분함량이 비례해서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피부에 직접 공급해주고, 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이를 지키기 위해서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피부 건조로 병원을 찾는다면 어느정도 안좋을 때 피부과를 찾아야 하는가?
평소보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특히 늘 바르던 스킨이나 로션을 발랐을 때 따갑다고 느껴지는 경우에 이는 피부장벽이 무너졌다는 사인이 됩니다. 이 경우 피부장벽 회복의 가장 기본인 수분 보충만 충분히 해주어도 더 심한 피부염이나, 트러블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부과전문의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적절한 수분 보충과 보습에 대한 멘토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이런 종류의 상담은 의료보험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병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Q. 피부건조에 치료에 좋은 약 처방이 있나요?
홈쇼핑에 보시면, 먹는 히알루론산과 같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히알루론산과 같은 단백질 제제는 장에서 흡수되면서 이미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실제로 기대하시는 것과는 달리 피부의 수분감에 도움을 주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서 체내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또 피부에는 미스트 등을 수시로 사용해서 수분을 직접 공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하겠습니다.

Q. 물광주사 피부의 수분공급에 효과적인가?
물광주사의 주 성분인 히알루론산은 자기 분자량의 1000배가량의 물을 끌어당기는 성분을 가져서, 실제로 진피내에 직접 주사하는 방식인 물광주사를 이용하면 진피내 수분량을 극도로 끌어올릴수 있고, 동시에 DNA주사 등의 유효성분을 함께 투여하게 되면 피부 수분감 및 피부결 개선, 피부미백 등에 효과를 동시에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술하는과정에서 생기는 통증이나 멍 등을 싫어하시는 분도 있어서 쉽게 권유하기는 어려운데요, 이 경우에는 피부장벽을 직접 통과할수 있는 초저분자량 히알루론산 크림을 도포한다면 바르는 물광주사의 개념으로 사용할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기미치료 등의 가장 첫 번째 스텝이 진피내 환경개선이므로, 충분한 수분공급을 통한 진피내 환경 개선의 의미로서, 물광주사 또는 바르는 물광 크림 등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Q. 물광주사 이외에도 의학적으로 동무 받을 수 있는 치료법이 있나요?
물광주사 요법 이외에도 최근에는 초저분자량 히알루론산을 미세진동 초음파를 이용해서 피부 장벽을 직접 열어주고 진피내 깊숙한곳까지 침투시키는 LDM물광케어라든지, 엔바이론 정품 이온자임과 같이 진피내 침투력을 검증받은 기기 등을 이용해서 피부 깊숙한곳까지 직접 수분을 보충해주는 시술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료 후 본인 피부타입에 맞는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Q.가을 겨울철 피부수분관리를 위한 팁 이 있다면?
가을 겨울철 피부 수분관리를 위해서는 너무 뜨거운 물에 목욕하지 않도록, 목욕은 1주일에 1~2번, 매일 하는 샤워는 10분 이내가 적당 합니다. 때밀이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보습제의 적절한 사용인데요, 한번 사용할 때 성인 전신의 경우 최소한 10puff 이상, 충분한 양을 샤워후 3분이내에 적절히 발라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간단한 생활수칙만 지키셔도 가을 겨울철 환자분의 피부수분은 충분히 지킬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더퍼스트 피부과 원장 류한원 이었습니다.

 

학력 경력 완성.jpg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