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제 후보 3명 중앙당 공심위 이의 신청
시당, 경선 권고 접수하고도 '깜깜이 공천'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기초단체장 후보자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이 지난 7일 오후 동구청장 공천 내정자를 ‘깜짝’ 발표한 것과 관련해 ‘원인무효’라는 주장이 일고 있다.

전국적인 관심 지역임에도 제대로 된 후보검증 없이 ‘깜깜이 공천’을 했다는 차원을 넘어 후보 내정자 선정 과정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중앙당 공관위는 지난 3일 대구시당 공관위원장(김상훈 의원)에게 공문을 보내 달서구청장과 동구청장 후보 결정을 경선으로 진행할 것을 권고 요청했다.

권고안에는 여론조사 책임당원(50%)과 일반 여론조사(50%) 등 구체적인 내용까지 적시됐다.

이에 따라 달서구청장 공천은 대구시당 공관위의 심의를 거쳐 현재 경선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동구청장 후보 선정은 중앙당의 경선 권고를 접수하고도 대구시당 공관위원들과 특별한 논의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됐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당헌·당규에 지역 국회의원 또는 당협위원장이 공심위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천후보를 지명할 권리가 없다고 적시돼 있음에도 총 10차례의 회의를 거치며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논의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공심위 위원들은 “후보 평가나 공천자 확정 논의는 한 적이 없으며 딱 한 번 ‘지역구 의원은 모 후보를 생각하고 있다’는 얘기만 들어 것이 전부”라는 주장과 “누구라고는 밝히지 않았지만 여러 차례 논의했고 경선 문제도 회의에서 다뤄졌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이들 모두 기자들을 따돌리고 토요일(7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내정자를 발표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번 논란과 관련 지역 정가에서는 “중앙당의 권고는 사실상 지침이나 마찬가지며 공심위 논의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후보 선정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과 “중앙당 권고는 그냥 참고사항일 뿐이며 지역구 의원이 공천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지기로 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도 나온다.

한편, 이번 공천에서 배제된 3명의 후보는 8일 오후 긴급모임을 갖고 중앙당 공관위에 ‘대구 동구청장 후보내정자 선정에 대한 원인무효’ 이의신청서를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9일 중앙당에 접수 후 대구에서 별도의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