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협정 재협상 적절치 않아"
서울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서 밝혀

다카노 도시유키(高野紀元) 주한일본대사가 23일 외신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독도는 명백한 일본땅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카노 대사는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이름) 문제는 한일간에 분명한 시각차가 있다"면서 "하지만 역사적으로 법적으로 다케시마가 일본땅이다"고 밝혔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다카노 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그대로 되풀이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주한대사로서 한국땅에서 직접 언급한데다 일본 시마네(島根)현 의회가 이날 '독도의 날' 제정 조례안을 제출한 상황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파장이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이날 "조례안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주권 침해 행위"라며 즉각적인 폐기를 촉구한 바 있다.

다카노 대사는 그러나 기자 간담회에서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감정적으로 휩쓸리지 말고 평화적 방안을 찾아 갈등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참석자는 덧붙였다.

다카노 대사는 또 한일문서 공개로 인한 한일협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한국내 여론에 대해 "한일협정 자체가 지금까지 한일간의 강한 관계 유지에 많은 역할을 했다"면서 "재협정을 맺자는 주장은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고 이 참석자는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주재 외신기자클럽이 다카노 대사를 초청, 오찬을 겸한 영한 순차통역으로 진행됐으며, 일본기자들을 중심으로 20∼30여명의 외신기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