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회견서 '종전' 첫 언급···문재인 대통령 합류 가능성 촉각
북미 방법론 온도차 여전 관측도···靑 "설레지만 차분히 지켜볼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을 공식화하면서 종전선언도 다룰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은 북미정상회담에 이어 곧바로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는 의미로 비핵화와 체제보장을 축으로 한 북미 간 ‘거래’의 성공은 물론 종전선언으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첫 단추를 푸는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고서 기자들과 만나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확정 사실을 알렸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종전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싱가포르 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나올 수 있다고 공개함으로써 처음으로 종전선언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청와대는 그간 6·12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은 북미 협의 결과에 연동돼 있다는 점을 수차례 밝혀왔다. 북미 간 비핵화 합의 성사 여부에 따라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합류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문 대통령도 5·26 남북정상회담 이튿날인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청와대는 북미 협의의 초점이 비핵화에 맞춰져 있고 양자 간 줄다리기가 본격화한 국면에서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합류를 성급하게 거론하는 것 자체가 도움되지 않는다고 보고 최대한 언급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담판을 공식화하며 종전선언까지 공개적으로 언급하자 싱가포르에서 남북미 정상이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졌다.

문제는 문 대통령이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북미정상회담이 성공리에 마무리되더라도 곧바로 남북미 3자의 종전선언이 단행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종전선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추후 선언을 위한 협의를 거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이번에 싱가포르를 가지 않고 북미 정상 사이에 예상되는 종전선언 공감대를 기반으로 남북미 3국 간 실무협의 과정을 거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경우 남북미 3자 종전선언 장소와 시기도 관심을 끈다.

이처럼 종전선언과 관련한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북미 간 사전 논의의 진전 정도에 따라 남북미 정상회담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북미 간 사전 논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 측 폼페이오 장관이 “우리가 세계의 흐름을 바꿀 일생에 한 번뿐인 이 기회를 잡을 수 있으려면 김정은 위원장의 과감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한 점, 성 김 대사가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고 밝힌 점 등을 감안하면 아직 북미 간 비핵화 합의를 위한 입장 차가 해소되지 않은 때문으로 풀이된다.

때문에 청와대는 현 상황을 주시하며 조심스럽고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김의겸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음으로써 북미회담으로 향하는 길이 더 넓어지고 탄탄해진 듯하다”면서도 “싱가포르에서 열릴 세기적 만남을 설레는 마음으로, 그러나 차분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