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희 대구교육감 후보.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후보는 5대 공약 가운데 다섯 번째 공약으로 ‘교실 중심 학교자율책임경영 보장’을 약속했다.

강 후보는 11일 “미래교육을 대비해 자율성을 강화하는 등 교육청의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며 “변화된 교육환경에 맞도록 교권과 학생인권이 조화를 이루도록 역할을 재정립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학생인권과 교권보호를 위한 ‘교육권보호센터’ 설립, 교육청 공문 30% 감축 등을 통한 행정업무 감소, 학교 자율성을 존중하는 평가로 학교평가와 인사제도 개선, 미래교육에 대비한 ‘대구미래교육정책연구소’ 설립, 지역기업 상생 입찰제도 운영 등을 내놨다.

학생 인권과 교권에 대해 강 후보는 서로 상충하는 관계가 아니라 함께 존중 받아야 한다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학생 인권과 교권침해를 중재하는 교육권보호센터를 설립하고 4개 교육지원청에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학교갈등조정(중재)위원회’를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단위학교에서 필요한 정책만을 선택, 추진해 학교교육의 질은 높이고 교원의 업무부담은 낮추겠다는 구상이다.

강은희 후보는 “교사출신으로 보통교육을 잘 아는 만큼 학교자율책임경영을 지원하고 도와주는 데 힘쓰겠다”며 “학교 현장의 자율성을 지켜서 미래의 창의·융합 인재를 길러내는 현장교육감이 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