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섭 "학생들이 행복한 행복교실 만들기 추진"
임종식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 확대"
이찬교 "사교육비 줄이는 고교 상향식 평준화 제시"
이경희 "우리 사회 미래 책임 질 참인재 집중 육성"
문경구 "평등과 차등이 공존하고 학생이 행복한 학교"

안상섭임종식임이찬교이경희문경구경북교육감 후보.jpg
▲ 사진 위 왼쪽부터 안상섭·임종식·이찬교, 아래 이경희·문경구 경북교육감 후보.
△안상섭 ‘행복교실 만들기’

안상섭 경북교육감은 학생들이 행복하기 위한 ‘행복교실 만들기’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안 후보는 경북교육을 바로 세우는 정책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또 도민들의 경북교육 변화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안 후보의 주요 4대 공약으로 △미래교육정책 △소통행정 정책 △안심학교 만들기 정책 △아이 키우기 좋은 경북 정책 등을 공약했다.

△임종식 ‘학교 내 미세먼지, 유해물질 제로화 추진’
임종식 경북교육감 후보는 미래 경북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학생들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경북교육의 질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 후보는 4대 주요 공약으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 확대 △학생인권 및 교권보호를 위한 행복교육거점지원센터 구축 △미래사회 대비 수학문화관 및 메이커센터 설립 △진로진학상담센터 구축을 제시했다.

△이찬교 ‘배움’이 중심이 되는 학교 혁신
경북 민주진보 교육감 단일후보인 이찬교 경북교육감 후보는 경북교육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의 4대 공약으로 △고교까지 무상급식·무상교육 실현 △자긍심은 높이고 사교육비는 줄이는 고교 ‘상향식’ 평준화 실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모두가 행복한 경북교육 균형발전 등을 제시했다.

△이경희 ‘미래를 선도할 역량 있는 인재 육성’
이경희 경북교육감 후보는 경북 교육을 잘 살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한 책임질 수 있는 참 인재를 집중적으로 양성해 전국 최고의 인재 산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4대 공약으로 △가슴이 따뜻한 인성교육 장착 △학부모 부담 없는 교육복지 완성 △학교가 가장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 △도민과 함께하는 교육행정 구현 등을 약속했다.

△문경구 ‘인성이 제대로된 학교’
문경구 경북교육감 후보는 학생 개개인들이 행복지수 높은 경북교육을 반드시 실현해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의 주요 4대 공약으로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 △평등과 차등이 공존하고 인정받는 학교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는 학교 △교직원들의 책무성과 행복지수가 높은 경북 교육 등을 발표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