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명 동의하면 시장 답변

180702 이강덕 포항시장이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취임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민선 7기 시정을 ‘시민 소통에 최우선’에 중점을 두고 청와대처럼 시민 청원제를 도입한다.

이강덕 시장은 2일 시청에서 취임 기자브리핑을 열고 “시민과 직접 소통하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시민청원제를 도입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시민청원제는 시민이 포항시에 바라는 안건을 홈페이지를 통해 올린 뒤 1개월 안에 2천명 이상 동의하면 시장이나 국·소장 등이 직접 답변하는 제도다.

포항시는 청와대 국민청원제가 국민 5천만명을 기준으로 20만명이 동의했을 경우에 답변하게끔 돼 있어 같은 비율로 포항시 인구를 약 50만명으로 잡고서 2천명이 동의하면 답변하도록 정했다.

시는 온라인을 통해 시민이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환동해로’를 개설하고 시민불편사항에 맞춤형으로 대응하는 시민행복소통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또 시정 소통채널을 소셜미디어 등으로 확대하고 불필요한 행사를 지양하며 하반기에 시민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안전도시 조성, 경제 살리기, 환동해중심도시 실현, 시민행복도시 등을 민선 7기 시정 핵심방향으로 잡았다.

이 시장은 “시민 애로사항 등 현장 목소리를 결코 가볍게 듣지 않고 앞으로 4년을 온전히 포항과 시민을 위해 쓰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별도 취임식을 하지 않고 취임 선서를 하고 기자브리핑을 한 뒤 업무를 시작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