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청송 연계 ‘버스타고 하나 되는 그대 그리고 나 에코힐링 관광권역 구축사업’
3개 시군 지능형 교통 체계 구축 시너지 기대

버스타고 하나되는 그대 그리고 나 종합계획도와 버스 투어 노선도
영양군이 영덕·청송군과 연계한 ‘버스타고 하나 되는 그대 그리고 나 에코힐링 관광권역 구축사업’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18년 지역수요맞춤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지역 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은 성장촉진지역에 대한 대규모 SOC사업 위주에서 탈피해 기반시설과 문화 콘텐츠 등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 5월 신청접수, 7월 서면심사와 현장심사, 8월 발표심사를 거쳐 총 18개 사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공모사업의 선정으로 최대 30억원의 국비 포함, 총 사업비 36억 원을 확보했으며, 특히 영양군은 2016년 영양국제밤하늘보호공원 별빛 생태관람 명품화 사업, 지난해 영&영 에코힐링 관광권역 조성사업에 이어 3년 연속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영덕·영양·청송 3개 시군을 잇는 시내버스 노선안내 시스템(BIS)구축이 핵심이며 지능형 교통체계(ITS)를 구축해 관광객의 지역 간 이동성을 강화하고 3개 군의 관광자원을 연계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양군의 관광객이 집결하는 이번 권역사업의 핵심대상지인 영&영 에코힐링 관광권역(삼지수변공원 진입로) 버스 진입로 개설로 버스 진출입 통행체계와 보행 환경개선의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