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기반 에너지관리 솔루션 창업기업 ㈜NX테크놀로지에 10억원 투자

울산시가 지난해 12월 지역 내 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최초로 결성한 창업투자조합인 ‘울산청년창업펀드’의 1호 투자기업이 결정됐다.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LH청년창업투자조합’(운용사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주))은 지난 9월 투자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지역 청년창업기업인 ‘㈜NX테크놀로지’에 10억 원을 투자키로 결정했다.

투자 심의 결과, IoT 기반 스마트 에너지 통합서비스 시스템 개발 및 판매, 우수한 글로벌 대기업 파트너 확보를 통한 영업 확대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레퍼런스 및 진출가능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NX테크놀로지(대표 : 남주현)는 울주군 범서읍 대리2길 57(오에스빌딩 5층)에 소재한 IoT 기반의 고성능 저비용 에너지 관리 플랫폼을 개발하는 창업기업으로, 2014년 창업(법인설립) 이후 울산시 창업스타기업으로 선정·지원(2016년)되는 등 단계별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유망 창업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 인도 웨스트뱅골 도시개발공사(HIDCO)와 MOU체결 및 시스템을 구축하고 주 정부와도 MOU를 체결하였으며, 지난 7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경제 사절단에 포함되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역을 대표하는 창업 기업이다.

이번 1호 투자결정은 울산시가 그간 준비해 온 청년창업펀드의 본격적인 운영을 알리는 성과로써, 창업기업에게 동기 부여는 물론, 펀드자금의 R&D, 시설확대 지원 등 창업기업의 실질적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그간의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한 성과로 지역 창업기업을 펀드 투자금을 지원받는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성장단계별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울산은 창업·벤처투자의 불모지였으나, 대규모 펀드 조성과 함께 창업기업의 발굴·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능한 민간투자기관들을 지역으로 유치한 만큼, 이제는 민간주도형 투자생태계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앞으로 현장 밀착형 투자지원 등 유망 창업기업 발굴·육성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NX테크놀로지 남주현 대표는 “울산에서 최초로 조성한 창업펀드에 1호 투자기업으로 선정된 만큼 기쁨과 함께 책임감도 크다.”며, “이번 투자유치를 발판으로 삼아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청년창업펀드에 이어 올해에도 140억 원 규모의 신성장산업 육성펀드를 추가로 조성하는 등 지역의 창업수요에 걸맞는 투자생태계를 확대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청년창업펀드 운용사인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공동대표 최영찬·고병철)를 비롯해 액셀러레이터 1개사가 최근 울산으로 본사를 이전하였고, 내년 초에는 신성상산업 육성펀드 운용사가 지역사무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