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못 믿어"…논란은 현재 진행형

지난해 11.15지진으로 한동대 건물이 부서지는 등 큰 피해가 났다. 왼쪽은 지진 직후 한동대 느헤미야홀 외벽이 부서진 모습, 오른쪽은 현재 외벽을 보수해 말끔한 모습.
11·15 지진 발생 이후 지열발전소 유발지진이 논란이 된 이후 지난해 11월 22일 산자부는 국비 25억원의 예산으로 국·내외 지질·지진전문가 14명(국내 9, 해외 5)으로 합동조사단 구성 방침을 발표했다. 정부조사단은 2월 4일 조사단의 구체적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3월 6일에는 포항지열발전소 현장 및 포항시청을 방문해 향후 조사방향을 설명했으며, 3월 8일에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조사착수 언론브리핑을 실시했다. 4월 19일에는 한동대 대강당에서 포항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또한,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지열실증 시설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시추리그의 안전점검, 지열공상태 확인, 물리검층(온도, 압력), 지열공 주입부에 대한 어쿠스틱영상검층, 수리시험 등을 조사했으며, 8월 14일에는 현장조사 참관일정에 따라 이강덕 시장, 김정재 국회의원, 장순홍 한동대총장, 시의원, 한동대공동연구단,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장조사가 공개적으로 진행됐다. 9월 2일 김정재 국회의원은 ‘포항지열발전 책임회피’내용이 담긴 정부 보고서를 공개하면서 정부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어졌다.

포항시는 지열발전소가 이번 지진을 유발했다는 연관성이 제기된 직후 산업부에 정밀조사를 요구하고 정부의 정밀조사 결과 지진과 지열발전소 연관시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입장을 강력하게 표명했다. 또한 계속되는 여진과 주민불안 해소를 위해 지열발전소의 완전폐쇄와 원상복구를 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했다.

그리고 지난 1월 16일 국회 재난안전특별위원회 방문과 2월 13일 정세균 국회의장 방문시에도 국회 차원에서 지역주민 안정대책으로 지열발전소를 완전폐쇄하고 원상복구 해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으며, 2월 20일에는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과, 시장, 의장이 중앙정부에 포항지진 체계적인 대응방안 촉구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 시설에 대한 정밀진단을 통해 그 실상을 여과 없이 분명하게 밝혀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4월 2일에는 정부조사단에 대한 포항시민 자체 조사를 위해 한동대와 포항공대 등 학계, 시민·사회단체, 법률가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민간중심 11.15 지진·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을 출범했다.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유발 상관관계 논란.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에서 일어난 규모 5.4 지진이 당시 인근에 건설 중이던 지열발전소와 연관이 있는지를 놓고 논란이 뜨겁다.
▲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서 시범가동 후 중지된 상태인 지열발전연구소.
포항 지진과 지열발전소 연관성 분석을 위한 정부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둘 사이에 연관성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에 실리면서 지역사회에서는 지열발전소를 향한 의심이 갈수록 커지는 분위기다.

포항 시민단체는 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유발한 직접적 원인이라며 해당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예산을 지원한 국가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진 발생 당시 진앙과 2㎞가량 떨어진 흥해읍 남송리 일대에는 국내 처음으로 ‘㎿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의 하나로 4㎞ 땅속 지열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지열발전소가 한창 건립 중이었다.

이후 일부 전문가가 자연적인 단층 활동에 인위적 요인이 겹친 게 지진의 원인일 수 있다며 지열발전소 건설이 지진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지열발전소는 물을 땅속 깊이 내려보내 지열로 만들어진 수증기로 터빈을 돌리는데 이를 위해 땅속 깊이 파이프라인을 설치할 구멍을 뚫고 물을 주입하거나 빼는 작업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런 의혹이 일자 시운전 중이던 지열발전소는 가동을 중단됐고 포항시는 지열발전에 대해 정밀조사를 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이에 산업부는 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 분석 연구를 하기로 하고 대한지질학회를 조사 수행기관으로 정하고 지난 3월부터 1년간 25억원이 투입되는 정밀조사에 들어갔다

정밀조사단이 지난 4월 포항에서 조사 방향과 내용을 알리는 시민설명회를 열었으나 일주일 뒤 포항 지진과 지열발전소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의 국내 대학 연구진의 논문이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실리면서 지역사회가 발칵 뒤집혔다.

산업부는 이에 대해 “조사를 마쳐야 연관성을 판단할 수 있다”며 “투명하고 공정하게 조사분석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가감 없이 발표할 계획”이라는 입장만 내놨다.

지질발전소를 향한 의혹이 커지면서 포항 지역사회는 정부 조사 결과만 기다릴 수 없다는 분위기다.

포항에서는 이미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범시민대책본부)가 결성돼 활동하고 있지만 지난 9월에는 포항지역발전협의회와 3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진상규명 및 대응을 위한 포항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를 새로 발족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