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정책 선제 대응

문경시청 전경
문경시는 20일 오후 4시 전원주택 최적지를 발굴해 현 정부의 귀농·귀촌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귀향인 및 귀농·귀촌인에게 특색 있고 편리하게 전원주택지를 공급하기 위해 최적지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읍·면·동별로 발굴한 최적지를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이 함께 진행됐다.

발굴된 최적지는 2019년부터 연차적으로 개발하고 전원마을 조성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에 단지별로 1억원에서 1억5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문경시는 전원주택 건축의 걸림돌인 도로의 접도 의무사항에 대해 사실상의 통로를 건축법상 도로로 지정하기로 했다. 맹지의 경우 주변 부지를 매입해 진입도로를 확보해 주고, 민간업체에서 전원주택 개발을 위해 부지를 매입하는 경우 진입도로, 상·하수도 설비를 제공해주는 등 전원주택 건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기로 했다.

또한 전원주택 건축의 복잡한 복합민원을 신속히 해결하고 행정지원을 위해 일사천리 T/F팀을 편성 운영 중이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귀향인, 귀농인, 귀촌인, 마을별로 소득과 연계한 특색 있는 전원마을을 양성해 떠나는 농촌에서 돌아오는 농촌,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일등농촌으로 만들어 시민이 행복한 풍요로운 문경의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문경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고 중부내륙고속철도가 개통되어 건강한 삶을 위해 전원생활을 즐기려는 현대인들에게 최적지이다”고 강조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