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상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을 맞아 울릉도에 진눈깨비가 흩날리며 경북·대구 첫눈이 공식 관측됐다.

대체로 맑은 경북과 대구는 차차 흐려지는 가운데 토요일인 오는 24일 대부분의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됨에 따라 올 가을 들어 가장 낮은 아침 기온이 예상되며 일교차가 클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경북·대구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22일 대구기상지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의성 -2.6℃, 청송 -2.2℃를 비롯해 안동 -1.3℃, 구미 2.1℃, 대구 3.6℃, 포항 5.0℃를 기록했다.

낮 최고기온은 안동 8.2℃, 대구 9.0℃, 구미 9.4℃, 포항 9.8℃ 등의 분포를 보였다.

23일 아침 최저기온은 의성 -8℃, 봉화·청송 -7℃를 비롯해 안동 -5℃, 대구 -3℃, 포항 1℃ 등 -8~1℃ 분포로 전날보다 4℃ 낮은 아침 기온을 보이겠다.

낮 최고기온은 안동 9℃, 대구·포항 10℃ 등 6~11℃ 분포로 전날과 비슷한 낮 기온을 보이겠다.

또, 북한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점차 흐려지며 경북북서내륙지역에 눈이 내리기 시작하며 경북·대구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보됐다.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5~1℃며 낮 최고기온은 3~9℃ 분포를 보이며 낮 기온이 전날보다 2℃가량 떨어지겠다.

기상지청 관계자는 “동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매우 강한 바람과 물결이 예상돼 항해나 조업 선박들은 유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