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는 예년보다 빠른 유행으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감염 예방을 위해 고위험군 예방접종 및 손 씻기, 기침예절,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수칙준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외래환자 1000명당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수는 43주 4.9명, 44주 5.7명, 45주 7.8명, 46주 10.1명으로 유행기준(6.3명)을 초과하여 지난 절기 대비 2주 이른 유행을 보이고, 전 연령에서 의사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7~12세 학생에서 발생 비율이 높았다.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는데,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고,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과 함께 인플루엔자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호흡기 증상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 및 어린이가 건강한 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가정과 보육시설 등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을 경우 집단 내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증상발생일로부터 5일 경과하고 해열제 없이 체온 회복 후 48시간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경시보건소 관계자는 “인플루엔자가 유행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개인위생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