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에어포항 경영정상화 불투명…보상금 지원 현실적으로 불가능, 정상 취항이후 규정따라 재검토"

10일 최웅 포항시 부시장이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에어포항 운항중단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제공=포항시
포항 거점의 지역항공사 에어포항이 운항을 전면 중단한 가운데 포항시는 새로운 지역항공사 설립을 추진할 방침이다.

최웅 포항시 부시장은 10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난으로 운항을 중단한 에어포항의 정상화 여부를 지켜보며 앞으로 경북도와 협력해 새 항공사를 설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에어포항이 시에 요청한 손실보상금 지원 요청에 대해 “정상적인 경영 궤도에 진입한 뒤 검토해볼 사항이지만, 불투명한 현재 에어포항의 경영 전망이 해결되지 않는 한 보상금 지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에어포항은 지난 1일부터 포항∼김포노선을 중단한 데 이어 10일부터는 포항∼제주노선 운영도 멈췄다.

운항 중단과 더불어 고객서비스센터 직원을 포함한 포항본사 직원 등 총 120여명 중 110명이 퇴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밖에도 지난 9월~11월까지 2~3개월간 임금이 체불됨에 따라 지난달 말 35명의 직원은 고용노동부 포항지청에 진정서를 제출해 임금이 지급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체불확인원’을 발급받았고 사측이 11월 급여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으나 이 또한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에어포항은 지난 1월 대주주 동화전자주식회사가 초기 자금 100억 원을 들여 2월 7일 포항~김포 노선을 시작으로 비행길에 올랐다.

취항 이후 10개월 동안 제주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81.5%, 김포노선은 54.2%를 기록하는 등 총 8만 756명의 승객이 에어포항을 이용했으며, 포항공항을 찾은 전체 이용객 수 또한 지난해 9만5551명에서 61.6% 증가한 15만4933명으로 집계되는 등 긍정적인 탑승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에어포항은 경영악화를 이유로 지난 10월 22일 대주주인 동화전자공업주식회사가 베스트에어라인에 주식 85%를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달 28일 대표이사도 변경했다.

최근 에어포항(베스트에어라인) 측은 에어버스사의 A319 기종 3대를 새로 들여와 내년 3월부터 포항∼제주노선을 시작으로 재취항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시에 운항지원금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행정절차를 비롯한 항공기 신규구입 등 물리적으로 재취항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항공사의 정상화 과정을 지켜본 뒤 정상 취항 이후 규정에 따라 다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포항공항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조례에 따르면 1년간 평균 탑승률을 기준으로 평균 이하일 때 일정 부분에 대한 손실보상금 지원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최웅 부시장은 “사측이 포항시와 협의하지 않은 채 외부 언론 등을 통해 입장을 전하는 상황이 유감스럽다”며 “향후 시민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를 갖고 경북도와 함께 ‘진정한 지역항공사 설립’을 재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