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영주시가 농업기술센터 농업체험교육관 1층 식품교육장에서 영주의 다양한 먹거리 개발을 위한 2018 향토음식 연구개발 영주음식 맛 평가회를 하고 있다.

영주시는 19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체험교육관 1층 식품교육장에서 영주의 다양한 먹거리 개발을 위한 향토음식 연구개발 영주음식 맛 평가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2018년 향토음식 발굴 육성에 대한 경과보고 후 우리 향토음식 연구회에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음식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일반음식점 메뉴 외에 소자본 창업 가능한 국민 먹거리를 선보였다.

올해 우리 향토음식연구회는 대도시 맛집 투어와 궁중 음식연구원 전문강사 초청 강습, 사찰음식으로 정관 스님에게 간편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건강음식을 배우는 등 시식회를 준비했다.

이에 따라 평가는 영주 농산물 중 한우를 활용한 야채찜갈비, 사과를 활용한 맥적산나물사과구이, 부석태를 활용한 부석태 버섯탕과 돼지 등뼈 시래기 콩비지 등을 준비했다.

또 생치 매운탕, 표고버섯찜, 마흑임자찜, 사과인삼과일샐러드, 영주떡볶이, 무섬은어콩칼국수 등에 대해 다양한 맛 평가를 실시했다.
 

19일 영주시가 농업기술센터 농업체험교육관 1층 식품교육장에서 영주의 다양한 먹거리 개발을 위한 2018 향토음식 연구개발 영주음식 맛 평가회를 하고 있다.

이번 시식회는 보다 객관적이고 다양한 평가를 위해 지난 17일까지 민간 맛 평가단을 모집해 평가했다.

민간 맛 평가단 외에 향토음식점, 영주향토음식위원, 지역 외식업 운영자 중 관심 있는 영업주도 시식회에 참가했다.

평가항목은 모양, 향, 맛, 질감, 대중성, 간편성, 향토성에 대한 7개 항목이며 그 외 개선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영주시는 음식연구단체, 음식전문가 자문, 지역향토음식점들이 지역 향토음식 상품화에 힘을 합한다면 결과물에 대한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