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내년 1월 확정 발표

한국 최초의 가속기 물리학자인 고(故) 김호길 전 포스텍(POSTECH) 총장과 과학 대중화에 앞장선 고 김정흠 고려대 명예교수 등 17명이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자를 기리는 과학기술유공자 후보로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26일 고 김호길 전 총장 등 17명을 ‘2018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 최종후보자로 선정, 공개검증을 진행 중이며 내년 1월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후보로 선정된 17명은 자연·생명·엔지니어링 분야 각 5명과 융·복합분야 2명이다.

자연분야 후보는 △고 김호길 전 포스텍 총장 △고 김정흠 고려대 명예교수 △고 심상철 KAIST 명예교수 △고 유경로 서울대 명예교수 △권경환 포스텍 명예교수가 뽑혔다. 융·복합 분야는 △고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고 장기려 고신대복음병원 명예원장이 선정됐다.

생명분야는 △고 정문기 수산대 학장 △고 허영섭 전 GC녹십자 회장 △김모임 연세대 명예교수 △이상섭 서울대 명예교수 △홍창의 서울대 명예교수, 엔지니어링 분야는 △고 강대원 NEC 아메리카 초대 소장 △고 김철우 전 포스코기술연구소 소장 △고 여종기 전 LG화학기술연구원 원장 △고 한필순 전 한국원자력연구소 소장 △권욱현 서울대 명예교수가 뽑혔다.

과학기술유공자 사업은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우수한 업적이 있는 과학기술인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해 명예와 긍지를 높이고 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사회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시행 중이다. 지난해 말 초대 과학기술유공자로 고 최형섭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초대 소장 등 32명이 지정됐다.

한편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은 이날 KAIST 도곡캠퍼스 내 ‘과학기술유공자 라운지’를 방문해 초대 과학기술유공자와 연말 간담회를 열고, 과학기술유공자들에게 노고와 사회공헌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하고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간담회에는 권이혁 서울대 명예교수와 민계식 전 현대중공업 회장, 이창건 한국원자력문화진흥원 원장, 이호왕 고려대 명예교수, 정길생 전 건국대 총장, 조완규 전 서울대 총장 등 초대 과학기술유공자 6명과 이명철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