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포생활문화센터.

포항시는 설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과 포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변화된 포항을 소개하고 다양한 관광지를 소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2019년 시 승격 70년을 맞아 관광산업 전반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관광객 700만 달성을 목표로, 2009년 시 승격 60년 당시 선정했던 포항 12경(景)이 아닌 10년 동안 새롭게 변화된 포항 관광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포항 12경(景)을 선정했다.

철길숲.

특히, 새롭게 선정된 포항 12경(景)인 가족과 함께 파도소리와 해안 절경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삼국유사 권1에 수록된 ‘연오랑 세오녀’의 이야기와 함께 거북바위, 바다쉼터, 바다전망대, 귀비고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가 있는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포항 도심속 숲속의 다양한 산책구간을 걷고 22개월째 타오르고 있는 불의정원 등을 보며 힐링할 수 있는 △포항철길숲, 1900년대 당시 일본인들이 거주했던 모습을 복원해 놓은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 포항 크루즈를 타고 물길 따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포항운하를 방문하면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포항 크루즈는 설 당일인 2월 5일만 12시부터 매표를 시작하며, 그 외 연휴기간은 평소대로 운영하며, 야간운행은 하지 않고 오후 5시 40분을 마지막 배로 마감한다.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에 설치된 귀비고는 설 연휴를 맞아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이 전시된 다양한 전시물과 영상 등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임시로 개방하며, 설날 당일을 제외한 2월 2일부터 2월 6일까지 4일간 전통 민속놀이와 추억의 놀이들을 체험할 수 있는 ‘2019년 설 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을 개최한다.

중앙아트홀에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2월4일, 5일 제외) 3일간 2019년 설 맞이 영화기획전과 새해 맞이 체험행사, 포춘쿠키 배부 등을 개최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포항운하.

가족들과 함께하기 좋은 구룡포 과메기문화관은 설 당일인 5일만 휴관한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며, 입장료와 주차료는 무료이다. 설 연휴를 맞아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제기 만들기, 비즈팔찌만들기, 12지신 팬던트 만들기, 가족 윷놀이 대회, 투호던지기 등 전통놀이 체험과 과메기를 활용한 비누와 방향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4층 영상관에서는 빨간모자의 진실, 인크레더블2,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을 상영하여 방문객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구룡포생활문화센터에서는 설 당일인 5일을 제외하고 복주머니 디퓨저 만들기, 스크레치 체험, 제기차기, 투호놀이, 목공예, 도예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으며 체험에 대해서는 소정의 체험비가 발생한다.

설 연휴기간 빠질 수 없는 여행코스 중 하나인 ‘없는 게 없는 오감만족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에는 갖가지 수산물과 함께 다양한 먹거리와 맛집들이 즐비하다.

한편, 포항시는 설 명절을 맞아 포항을 찾는 방문객들을 위해 2월 2일부터 2월 6일까지 5일간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죽도어시장, 칠성천, 오거리 공영주차장을 제외한 나머지 공영주차장을 무료개방할 예정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