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참사 16주기 추모식서 유가족·상인회 공동 성명 발표

‘2.18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16주기 추모식’이 열린 18일 오전 중앙로역에서 추모식을 마친 뒤 처음으로 팔공산 시민안전테마파크로 이동해 유가족들이 추모비에 헌화를 하고 있다.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16주기를 맞아 유가족과 팔공산 상인들 간 의미 있는 공공 성명서가 발표됐다.

지난 2003년 2월18일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을 지나던 전동차에서 50대 남성이 휘발유를 붓고 불을 지른 사건이 발생했다.

이 화재로 당시 192명이 숨지고 151명이 다치는 등 대구 시민들에게 아픔의 역사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참사 이후 팔공산 추모공원을 둘러싸고 유가족과 상인들 간 대립이 이어져 왔다.

대립을 극복하기 위해 희생자대책위원회와 팔공산 동화지구 상가번영회는 18일 추모식 이후 추모탑을 참배에서 공동 성명 ‘화해와 미래를 위한 우리의 다짐’을 발표했다.

팔공산 내 추모시설이 들어서면서 빚어졌던 갈등을 해소하고 화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희생자들을 위해 앞날에 대해 다짐하기로 뜻을 모았다.

그동안 팔공산 추모사업 문제가 난항을 겪은 것은 대구시가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를 만들 때 양측이 서로 다른 기대를 가지기 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재단을 비롯해 양측은 이 문제 해결하기 위해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재단은 추모공원을 만들겠다는 시와 유가족 사이의 이면 합의가 사실이라는 것을 권위 있는 국가기관이 인증하고 이에 근거, 시가 행정 행위를 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현재 희생자대책위원회는 국가기관에 이면합의 사실 인증을 요청했으며 국민권익위가 현재 이 사안을 다루고 있다.

여기에 시와 유가족, 상인들이 서로 협의해 상생 비전을 만들고 시가 실행하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다.

앞서 재단은 지난 2017년부터 팔공산 동화지구 상가번영회, 시, 시민안전테마파크, 팔공산공원관리사무소 5자가 참여하는 ‘시민안전과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 포럼’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상생발전비전을 수립하는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생 비전을 만들어가는 ‘조정 테이블’을 구성하며 국민권익위가 조정 역할을 맡기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재단은 다양한 방법을 적극 검토, 생존권의 위협을 걱정하는 상인들의 불안감과 유가족들의 간절함이 서로 모순되지 않는 상생의 대안을 찾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희생자 추모탑 참배에 앞서 재단은 이날 참사 발생 시각인 오전 9시53분 중앙로역에서 추모식을 열었다.

추모식은 유가족,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헌화, 묵념, 추도사, 추모의 글 남기기 등 순서로 진행됐다.

김태일 재단 이사장은 “참사 후 16년이 흘렀고 당시의 힘든 상황이 점점 잊히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기억하지 않는 도시에는 미래가 없다. 사고의 의미를 철저히 성찰해야 같은 아픔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진 시장도 “부상자, 유가족들의 아픔과 후유증이 계속되고 있다”며 “법적인 문제를 떠나 시가 그 아픔을 어루만지고 치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