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트럼프 만찬·정상회담·산책 등 5번 이상 회동
백악관, 이틀 일정 공식화…공동 기자회견 가능성도

2019022600020141501.jpeg
▲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현지 환영단에게 손 흔들고 있다.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이 1박 2일의 일정으로 최종 확정됐다. 관련기사 3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북미 간 두 번째 ‘핵 담판’에서 양국 정상은 최소 5차례 만나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26일 통신에 따르면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하노이 행 에어포스원(미 대통령 전용기) 기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7일 저녁 만난다고 밝혔다.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당일치기’로 열렸던 작년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과 달리 이틀의 일정으로 진행된다고 공식 확인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찌감치 2차 북미 정상회담 날짜를 ‘27∼28일’이라고 선언했지만 일각에서는 정상회담 일정이 28일 하루일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그러나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7일 저녁 이번 하노이 정상회담 기간 중 처음으로 만나 짧은 대화를 주고받은 뒤 ‘친교 만찬’(social dinner 또는 private dinner)을 함께한다고 발표했다.

만찬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과 김 위원장의 참모 2명이 각각 동석한다. 양국 통역도 배석할 예정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8일 ‘핵 담판’을 위한 여러 차례 회담을 갖는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하노이 정상회담 일정이 1박 2일로 확정됨에 따라 총 4시간 45분에 그쳤던 작년 싱가포르 정상회담보다 북미 정상의 만남 횟수가 늘어나게 됐다. 첫날 만찬부터가 사실 지난해 첫 만남에는 없었던 새로운 일정이다.

2일 차 일정은 싱가포르 때와 비슷한 순서로 전개된다.

미 정부 고위당국자는 최근 전화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이 1대1로 만나는 단독 정상회담과 식사, 양쪽 대표단이 배석하는 확대 정상회담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이는 ‘단독 정상회담→확대 정상회담→업무 오찬→산책→공동성명 서명식’으로 이어진 지난해 일정표와 유사하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7일 첫 만찬에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28일 오전 일찍부터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하고 오후 ‘하노이 공동성명’ 서명식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명식 전에는 두 정상이 산책을 하는 등 스킨십을 보여줄 친교 이벤트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도 카펠라 호텔 정원을 1분여 동안 같이 산책한 바 있다.

이처럼 확정된 일정만으로도 양국 정상은 하노이에서 만찬, 단독 정상회담, 확대 정상회담, 오찬, 공동성명 서명식 등 최소 5번 만나고 산책 등 이벤트성 행사가 추가되면 6번 이상 만날 수도 있다.

여기에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 단독으로 진행한 기자회견이 이번에는 두 정상의 공동 기자회견으로 열릴 가능성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양자 회동과는 별도로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 등 베트남 고위 인사들과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