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까지 초등학교 전체 설치

대구시교육청이 유치원을 비롯해 각 학교에 공기정화장치를 확대한다.

시 교육청은 이번달 말까지 교실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유치원, 특수학교 전체 학급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미세먼지 민감군 학생 보호를 위해 초·중·고, 각종 학교 1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 하며 올해 여름방학까지 초등학교 전체 학급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타 시·도와 달리 대구 공기정화장치는 공기청정기와 공기순환기를 동시에 설치하고 있다.

공기청정기만 설치할 경우 실내 이산화탄소가 축적될 우려가 있어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공기정화장치 유형은 미세먼지 저감과 외부의 신선한 공기 유입을 위해 지난 2005년 12월 이후 신설돼 천장덕트형 공기순환기가 설치돼 있는 학교는 필터를 장착한다.

천장덕트형 공기순환기가 없는 학교는 공기청정기 1대와 바닥상치형 공기순환기 1대를 설치한다.

이번달 말까지 공기정화장치가 설치가 되면 전체 818개교 1만3711학급 중 4813학급(35.1%)에, 여름방학 중 초등학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면 63.0%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민감군 학생 보호를 위해 초·중·고 등 1개 교실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며 특정 교실이 아닌 보건실·도서실 등 전체 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교실에 설치된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여름 방학까지 초등학교 전체 학급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고 연차적으로 중·고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교실 내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