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차량통행 중재…28일 한뿌리상생위 안건 상정 여부 주목

27일 오후 ‘강정고령보 차량통행 추진위원회’위원 50여명이 대구시청 앞에서 강정고령보 상부 우륵교의 차량통행을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경북·대구가 상생발전을 외치면서도 7년째 불통의 상징을 털어내지 못하고 있는 곳이 있다. 고령군과 대구 달성군을 경계로 둔 낙동강 강정고령보를 두고 일컫는 말이다.

전국 16개 보 가운데 차량통행이 가능한 1등급 교량인 강정고령보 상부 우륵교는 왕복 2차선에다, 43t의 하중을 견디는 1등급 교량이며 차량통행이 가능한 전국 5개 보 가운데 유일하게 차량통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들 경북도·대구시와 고령·달성 두 지자체 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가 나섰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달 7일 부산지방 국토관리청을 비롯한 경북·대구, 고령·달성군과 대구 달서구,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조정·합의 내용을 발송했다. 신설 교량을 포함한 총 사업비 약 200억 원 가운데 정부 50%(100억 원), 경북도 17.5%(35억 원), 대구시 17.5%(35억 원), 고령군 7.5%(15억 원), 달성군 7.5%(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내용이다.

이 같은 건설계획 구간은 강정고령보 달성지역 지점부터 성서공단 북로까지 총 1.1㎞이며, 이 가운데 교량 건설 구간은 약 360m 정도이고 전체 왕복 2차로로 계획돼있다. 이는 양 지역 광역·기초자치단체의 불통을 해소하는 데 역점을 두고, 대구 성서공단의 달성군 접근성 확보란 상호이익의 근간을 마련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합의에 이어 28일 열리는 ‘대구경북 한 뿌리상생위원회’ 정기총회에서 이번 ‘강정고령보 차량통행 개통사업’의 정식안건 상정과 심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참석하며 경북대구 공동위원장과 위원 40명, 관계자 30명 등 총 70명이 참석해 상생협력 과제 안건을 심의한다.

신헌욱 상생위원회 사무국장은 27일 오후 본지와의 통화에서 “당장의 결론을 낼 사항은 아니지만, 안건 상정을 통해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는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광역도·시 간 각각의 입장 표명과 함께 논의를 거친 공감대 형성이 우선적인 부분으로 여겨진다”면서 일정 시간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고령군민들로 구성된 ‘강정고령보 차량통행 추진위원회(위원장 임용택)’ 위원 50여명은 27일 오후 1시부터 대구시청을 찾아 강정고령보 상부 우륵교 차량통행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우륵교 차량통행을 위한 대구시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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