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진상규명과 사과.배상 등 진지한 노력을 촉구한 데 대해 대체로 "적절한 언급"이라며 환영했다.

또 한일협정 당시 정부가 일제징용자에 대한 개개인의 청구권을 일방적으로 처분한 데 대해 "지금이라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다행스런 일"이라며 "야당도 도울 일이 있으면 돕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 독도와 관련한 일본의 망언과 망동이 계속되는 것과 관련, 노 대통령의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데 대해선 아쉬워하며 "대통령이 일본의 주권침해에 대해선 단호하고 분명한 목소리를 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무성(金武星) 사무총장은 "노 대통령이 일본측의 진지한 반성과 노력을 촉구한 것을 적절했다"면서 "한나라당도 한일협정 체결과정에 배려하지 못했던 피해 국민들에 대해 적절한 보상이 뒤따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세일(朴世逸) 정책위의장은 일제 징용자 청구권 문제해결을 위해 정부가 적극 노력할 것이라 언급한 데 대해 "한일협정 당시 개인보상금을 받아 정부가 경제건설에 사용했던 만큼 정부가 이를 보상해주는 것은 당연히 가야할 기조"라고 말했다.

박 진(朴 振) 국제위원장은 "대통령의 언급은 과거보다 균형잡힌 스탠스"라고 평가하면서 "그러나 계속되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망언에 대해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분명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6.3세대'인 이재오(李在五) 의원은 "한일 과거사 정리를 위해선 일본의 진지한 자기반성과 국내에서 친일한 사람들의 철저한 자기반성이 있어야 한다"면서 "대일청구권 문제는 정부가 나서 일본과 재협상을 해야 하고 일제 피해자들에 대해선 정부가 성의있게 조사하고 철저히 대책을 세워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