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한전·道公 이전 요구

이의근 경북도지사

이의근 도지사는 2일 청와대를 찾아 경주역사문화도시 조성 등 경북의 현안 과제에 대해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이 지사는 김우식 비서실장과 이강철 시민사회수석, 김병준 정책실장, 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을 만나 지역 현안 사항을 설명했다.

이들 청와대 관계자들과의 만남에서 이 지사는 ▲경주역사문화도시 조성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캄보디아 공동개최 지원 ▲국토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동해안개발기획단’ 설치 ▲공공기관 이전에 한전, 도로공사 등 경북 배치 등에 청와대의 정책적 배려를 요구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지난 달 20일부터 26일까지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동남아지역과 교류협력거점을 확보하고 새마을 운동을 전수하는 등 국가이미지를 높였다며 방문성과를 설명하고 지방차원의 경제통상교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신라천년의 고도 경주를 역사문화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종합대책수립·추진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경주지역이 문화재보호법 시행에 따른 각종 규제로 인한 사유재산권 침해, 지역 개발 침체 등으로 시민 불만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각종 국책사업추진 중단과 태권도공원 유치무산 등으로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