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태기자

"대구시는 그동안 지역 건설업체의 하도급 비중확대를 위해 노력했고, 또 충분한 성과를 거뒀다. 더 이상 가속페달을 밟으면 안 됩니다."

22일 수성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지역건설업체 진흥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국내 굴지 S건설업체 한 임원의 '뼈있는' 말이다. 그는 대구시가 무조건 지역업체에 대한 하도급 비중을 60%로 맞추라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은 '과도한 주문'이라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대구시에선 권영세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대구도시개발공사 사장, 종합건설본부장, 지하철건설본부장, 각 시·군 도시국장 및 도시건설국장 등이 참석했고, 한쪽에선 외지건설업체 17개사의 본사 임원이 초청돼 '무게감' 있는 자리가 됐다.

이 자리는 대구시가 외지업체들을 상대로 사실상 '군기 잡는' 모임이였지만 다소 의외의 불만이 터져 나온 것.

그동안 대구시가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 또는 회생 방안의 제1 화두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그동안 대구시가 언론의 지적과 시민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면서 몇 년간 외지업체의 공사현장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율을 강력히 요구해 온 사실은 높게 평가하고 싶다.

하지만 이제는 지역과 외지업체가 성숙한 입장에서 상호 윈-윈 전략을 구사해야만 둘 다 살아남을 수 있다. '일방통행' 방식은 더 이상 먹혀들지 않는다.

자사의 브랜드 파워와 기술 성숙도 등을 유지하고자 하는 외지업체들의 불만과 고민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또 최종 소비자인 대구시민들에게 손해가 되돌아 와서는 안 된다.

이제부터는 지역업체들이 대구시가 차려준 '밥상'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지역 건설업계의 자체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 홀로 서야만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