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대사관 앞서 태평양전쟁희생자 유족회 회원

‘日독도 조례’규탄 분신시도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성남시 회원인 허경욱(54)씨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이름)의 날’제정에 항의하며 몸에 불을 붙여 분신을 시도하고 있다.

18일 낮 12시10분께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 시민단체 회원이 ‘다케시마(竹島)의 날’ 제정에 항의하며 몸에 불을붙여 분신을 시도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일본대사관 앞에서 종로구 의회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도중 태평양전쟁희생자 유족회 소속 회원 허모(54)씨가 몸에 휘발유를 뿌리고 라이터로 온몸에 불을 붙인 채 갑자기 뛰어들었다.

허씨는 불이 붙은 점퍼를 주위에 몰려든 사람들에게 던진 뒤 바닥에 쓰러졌고, 경찰은 즉각 소화작업후 인근 병원으로 허씨를 긴급 후송했다.

허씨의 점퍼에서는 허씨의 직장명이 적힌 명함과 일제시대 군인복장을 한 허씨의 아버지를 찍은 손바닥 크기의 흑백사진이 발견됐고, 수첩에는 ‘태평양 유족회’라고 적혀 있었다고 경찰은 밝혔다.

허씨는 병원에서 “아버지가 일제시대에 강제징집으로 태평양 전쟁에 참가했다가 일본으로부터 보상도 받지 못한 채 폐병으로 1985년께 돌아가셨다”며 “보상금은 커녕 일본이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고 우기는데 울화가 치밀어 분신을 시도했다”고 말했다.

병원측은 “허씨가 허벅지 안쪽과 오른쪽 무릎, 오른 손바닥 등 신체의 16% 정도에 3도 화상을 입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며 “피부이식 등 한달 정도 수술과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