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도화 추진…한일어업협정 재협상

21일 열린 국회 독도특위에서 한나라당 간사 이병석 의원은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정부의 ‘조용한 외교’와 함께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정부의 ‘무 대응 외교’ 역시 실패로 드러났다”며 정부실책을 비판했다.

이 의원은 “한나라 당이 앞장서서 한일어업협정 재협상과 유인도화 정책을 통해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독도 유인화 등을 골자로 하는 ‘독도수호 및 보존에 관한 특별법’을 마련하여 4월중에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독도특위 1차 전체회의에 참석 “지난 17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발표한 ‘대일 신 독트린’은 한국이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였다”며 “이는 외교적 순서를 고려하지 않을 정도로 일본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대일 신독트린’의 내용에는 독도영유권 수호를 위해 모든 조치를 다 취하겠다고 되어 있음에도 정부가 독도 유인화 지원 등의 후속 방안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며 “이는 결국 ‘대일 신독트린’은 국민에게 일시적 카타르시스를 주기 위한 일회성 문제제기에 불과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정부의 대응을 질책했다.

이 의원은 “미국이 독도 문제에 대해 중립을 지키고 있는 것은 한 미 동맹과 미 일 동맹의 불균형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이번 사태가 한 미 동맹 이완에서 비롯된 만큼 한 미 동맹의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부의 주장과 달리 어업협정과 영유권 분쟁은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밀접하게 연결된 문제이며 따라서 독도에 대한 주권적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 한일어업협정의 내용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