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윤경진기자

사실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은 지난해 이미 예견됐던 일이었다.

그런데 일본이 어민들의 문전옥답인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주민 대의기관인 울릉군 의회의 대응을 보면 한심하기가 그지 없다.

지난해 시마네현의 이런 일련의 움직임들이 감지됐을때 울릉군 의회는 최소한 역사적 자료를 수집해 ‘독도가 한국땅’이라는 항의 서한 이라도 보냈어야 했다. 또 맞대응책으로 역사적으로 분명 우리땅인 대마도에 대한 조례 제정을 하려는 시늉이라도 했어야 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마산시의회가 먼저 대마도 조례 제정을 해 버렸다. 일본이 차려 놓은 밥상을 옆에서 지켜보던 마산시의회가 통째로 들고 가버리는 바람에 차려진 밥상도 제대로 먹어보지 못하고 빼앗겨 버리는 꼴이 된 것.

물론 ‘문제가 확대되면 독도 문제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정부 고위층(?)과 코드를 맞췄다면 할말이 없으나 뒤늦게 의원 간담회를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 한다고 부산을 떨고 있는 것을 보면 그것도 아닌 것 같다.

독도와 대마도 문제를 연계해 이슈화를 시켜야 울릉도와 독도를 다시 볼 것이고, 적은 예산으로 살림을 꾸려 나가는 울릉도로선 예산을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 아닌가.

집행부 감시 감독도 중요하다.

하지만 재정을 중앙 정부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집행부와 예산 나눠 먹기에만 혈안이 돼 있는 것은 마치 ‘이불 뒤집어쓰고 만세 부르는 격’이다.

이제 군의회는 밖으로 눈을 돌릴 때다. 일본에 대한 대책과 홍보는 정부가 모처럼 강하게 나서고 있다. 울릉도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은 100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반가운 일이다.

‘독도 축제’라도 만들어, 정부가 지정하는 축제로 승화시켜 예산을 따오고, 독도와 대마도에 대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등 주민들이 뭘 원하는지 의회는 고민해야 한다.

그동안 일본의 영유권 주장에 수 없이 많은 규탄과 궐기를 했지만 흥분하고 화만 낸다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일본으로부터 얻어낼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주민수가 하루가 다르게 줄어 들어 ‘일본에게 독도 영유권 주장의 빌미가 됐던 신라시대 독도 공도화가 울릉도에도 적용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는 일부 주민의 말은 너무 극단적인 비약일까?

의회는 울릉도를 살리기 위해서는 방폐장 유치운동 이라도 나서야 한다는 주민들의 절박한 호소가 무슨 의미인지 새겨 들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