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

국민의 알권리를 유린하지 말라.

정부는 모든 언론과 정치권, 시민사회단체 등의 일치된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취재지원선진화'란 이름의 취재 봉쇄조치를 끝내 강행해 언론의 숨통을 조이려 하고 있다.

우리는 유신체제나 공공 때도 없었던 이 취재봉쇄조치를 반민주적 언론탄압으로 규정하며, 참여 정부를 자임하는 현 정부가 이를 강행하고 있는데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부처별 브리핑 룸을 폐쇄하고 국정홍보처장이 통합브리핑 룸 출입증을 발급, 기자들의 발을 묶고, 공무원 대면취재를 할 수 없게 하려는 일련의 취재봉쇄는 국정을 철저히 장막 뒤에 감추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수 없다.

더구나 남북정상회담과 아프간 피랍사태, 대통령 선거 등 국민들의 민감한 관심사들로 인해 기자들이 주야로 취재전선을 지켜야 하는 이 시기에 이와 같은 언론봉쇄를 강행한다면 마침내 국민의 저항을 받게 될 것이다.

주요 정책사안의 경우 결정된 정책 뿐만 아니라 정책이 결정되기까지 과정을 국민은 투명하게 알 권리가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의 민주화된 국가들은 언론에 대한 정부정책의 투명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는 추세임을 직시하라.

우리는 지금이라도 정부가 이성을 회복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유린하는 취재봉쇄 조치를 철회, 부처별 브리핑 룸에 대한 못질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인 조치를 성안한 정책당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을 아울러 촉구한다. 2007년 8월 24일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