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 한국과 일본 뉴스를 분석한 결과, 국내 뉴스는 뜨거운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반면 일본은 소극적으로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원장 유균) 뉴스워치팀은 일본 시마네현의 독도 조례안이 통과되기 이틀 전인 지난 14일부터 노무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가 발표된 23일까지 주말을 제외한 8일 동안 KBS, MBC, SBS 등 지상파방송 3사와 일본 NHK의 독도 관련 보도를 비교ㆍ분석한 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KBS와 NHK의 저녁 종합뉴스를 비교한 결과, 보도건수에서 KBS 75건 대 NHK 3건이라는 극단적인 대비를 나타냈다.

이는 과거 식민지배의 아픔을 겪은 한국의 KBS는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 문제제기'를 시도한 반면, 다양한 영토분쟁 중 일부로 판단하는 일본의 NHK는 '소극적 외면'과 '뒤늦은 당혹스러움'을 표현하고 있다는 게 방송진흥원의 설명이다.

KBS의 경우 독도 문제의 심각성을 감안해 해설 및 분석기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일본에 비판적인 논조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러나 NHK는 독도와 관련된 3건의 보도가 모두 중립적인 논조를 유지했고 사실 중심의 객관적 보도에 충실한 NHK의 보도철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었다.

이같은 차이점은 인터뷰에도 반영돼 KBS는 일본을 비판하는 인터뷰가 17건(36.2%)을 차지한 반면, NHK는 한국을 이해하는 인터뷰와 중립 혹은 관망하는 인터뷰가 각각 1건씩 등장했다.

국내 방송사 중에는 보도 건수와 시간 측면에서 KBS가 가장 큰 비중을 들여 적극적으로 보도했으며 MBC는 KBS와 SBS에 비해 보도건수와 시간 모두 적게 할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MBC는 자극적 영상과 감정적 어휘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독도 문제에 대해 국민이 분노하는 것은 당연하고 TV 뉴스 역시 국민의 격앙된 감정에 일정 부분 부응할 필요가 있지만 지나치면 국민을 선동하거나 부추기는 악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독도 문제에 대해 법적 역사적인 차원에서 차분하게 접근한 보도는 방송 3사 모두 5% 안팎에 불과했다는 것.

방송진흥원은 "독도 영유권 문제가 올바르게 해결되기 위해서는 방송을 비롯한 주요 뉴스 매체의 지속적인 기획취재와 심층 분석으로 국민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주변국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작업이 수반돼야 한다"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익과 진실 추구라는 저널리즘의 두 가지 사명을 조화롭게 성취하는 우리 방송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