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태기자

"아파트 분양 광고는 일절 하지 않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최근 대구지역에서 아파트 분양에 나서는 주택업체들 마다 광고 물량을 눈에 띄게 줄였다.

특히 12월부터 분양가 억제를 목적으로 한 '분양가 상한제'가 도입되는 탓에 웬만한 주택업체들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지난달까지 관할 구청에 접수를 끝낸 뒤 잠수(?)를 탄 상황.

어차피 지금처럼 분양시장이 극도로 침체된 상황에서는 '어떤 광고, 어떤 홍보'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은 주택업체 스스로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분양 사실 자체를 숨긴 후 12월 대선이 끝난 내년 초 쯤 부동산시장 분위기가 다소 나아질 듯 한 기대를 전제로,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마치 신규분양 인양 홍보를 하겠다는 전략을 짜놓고 있다.

일명 '깜깜이' 분양을 하겠다는 속셈이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주택업체들이 언제 분양을 했는지 잘 모른다.

부동산 시장의 속성상 한 번 미분양 된 아파트는 다시 붐을 일으켜 팔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주택업체들이 잘 알고 때문에, 이런 조치들은 악수를 두지 않으려는 업계의 고육책이다.

이것이 바닥을 헤매고 있는 대구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의 현주소다.

미분양 물량이 연일 사상 최대치를 갱신하면서 지역의 중견 주택건설업체들은 부도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탈출구가 없다.

차기 정권은 주택담보대출이나 중도금 대출 등의 금융규제에서 중앙과 차별화를 해야 한다는 대구, 부산, 대전 등 지역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취·등록세 및 양도소득세의 한시적 면제 및 감면, 임대 사업자 요건 완화 등의 조치를 통해 미분양 물량을 흡수하는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조치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