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 동반 재출석…돈 출처·규모 등 집중 조사

18대 총선 당시 경주에서 발생한 금품살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친박연대 김일윤 당선자를 14일 소환조사한데 이어 오는 16일 재 소환할 방침이라고 15일 밝혔다.

김 당선자는 16일 오전 10시 부인인 이모(60)씨와 함께 출석할 예정이다.

김 당선자는 지난 14일 오전 경주경찰서에 나와 18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고 15일 오전 귀가했으며 '돈을 건넨 기억이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인 이씨도 애초 14일 오전 경찰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개인적인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경찰은 16일 재소환시때는 김 당선자 부부를 상대로 경주지역 사조직 조직원들에게 뿌려진 돈의 출처와 규모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등 수사의 강도를 높일 계획이다.

경찰은 또 계좌추적에서 이번 사건에 뿌려진 돈 수천만원이 김 당선자의 부인인 이씨와 김 당선자 가족 소유인 서울의 한 빌딩 관리인인 전모(55)씨 등 수명의 계좌에서 분산돼 인출된 것을 포착하고 예금주들을 상대로 조사를 하는 한편 행방을 감춘 전씨를 찾고 있다.

이와 함께 김 당선자 부인이 재단이사장을 맡고 있는 서울지역 한 고교의 교직원으로 김 당선자의 사조직 자금총책 역할을 한 정모(56·구속)씨가 지난달 28일 열차를 통해 운반하던 가방에 최대 1억원의 현금이 들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살포처가 밝혀진 4천100만원 이외의 돈에 대한 행방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수사 관계자는 "여러 정황상 김 당선자 부부가 사건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들은 피내사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지만 보강조사 결과에 따라 구속영장이 신청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