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3배씩 가파른 상승세…작년 1045만 달러 기록

경북 포도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품목인 샤인머스켓.

경북지역이 국내 포도 수출 1번지로 우뚝 섰다.

22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포도수출 1390만 달러 중 경북지역이 75.2%인 1045만 달러를 차지했다.

지난 2013년까지 40만 달러 수준이던 경북도의 포도수출은 2014년 100만 달러를 돌파하고, 2016년 300만 달러, 2017년 600만 달러를 넘어선 이후 지난해 1000만 달러 기록해 매년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같이 경북 포도 수출이 증가한 데에는 2001년 재배를 시작한 신품종 포도인 샤인머스켓의 역할이 컸다. 샤인머스켓은 일명 망고포도로 알려지며 국내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품종으로 경북도의 지난해 포도 수출물량 중 79%인 818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샤인머스켓의 국내외 인기에 따라 최근 재배면적이 급증하고 있어 가격 폭락 우려 또한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추세라면 2~3년 이내에 공급과잉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 정부에서도 신규식재자제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수출로 수급 안정을 이루기 위해 지난해부터 aT, 경북통상과 연계해 적극적인 포도 수 출활성화에 나서 홍콩, 베트남, 중국, 싱가포르 등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꾀하면서 경북도 공동브랜드인 ‘데일리’로 수출포도의 고품질화와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공동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이 지속되면서 수확기도 되지 않은 샤인머스켓 수출계약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실제 ‘데일리’브랜드 샤인머스켓이 연간 1000만 달러 규모로 중국 대규모 유통망과 수출 협의 중에 있으며, 상주에 위치한 산떼루와영농조합에서는 지난 20일 중국 현지유통사와 4년간 2000만 달러 계약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경북도에서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샤인머스켓 신규시장 확보를 위해 다음 달 중으로 태국 등지에 홍보단을 파견해 수확기 전에 유통망을 확보할 예정이다.

경북도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재배가 급증하고 있는 샤인머스켓의 가격안정을 위해 해외시장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중국 등의 기존시장 강화와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지역으로 시장 다변화에 중점을 둬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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