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전세 임대주택 입주 문턱 낮춰

정부가 주택을 사거나 빌린 뒤 주거 취약계층에 다시 임대하는 ‘매입·전세 임대주택’의 보증금 문턱이 크게 낮아진다.

국토교통부는 다음 달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하는 매입·전세임대주택에 저소득층이 입주할 경우 기존 500만 원 가량의 초기 보증금을 아예 내지 않거나 절반만 내면 된다고 26일 밝혔다

매입 임대주택은 LH 등 공공주택 사업자가 기존 주택을 매입한 뒤 시세의 30%로 임대하는 방식으로 전세 임대주택은 공공주택 사업자가 집을 임차해 다시 임대하는 방식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생계·주거급여를 모두 받는 최저 소득계층은 보증금 없이 매입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다. 보증금은 월세로 전환되는데, 최저 소득계층은 월 임대료 전액을 주거급여로 내기 때문에 입주자의 추가 부담은 없다.

아울러 의료급여 수급자, 보호 대상 한부모가족, 평균소득 70% 이하의 장애인 가구 등 일반 1순위 입주 대상 저소득층의 경우 매입·전세 임대주택에 입주할 때 절반 이하의 초기 보증금만 내면 된다. 다만 입주자가 희망하면 보증금을 올리는 대신 월 임대료 수준을 낮출 수 있다.

매입임대주택은 다음달 신규 입주자(3726가구)를 모집하는데, 구체적 내용은 LH 청약센터나 콜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보증금 부담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계속 거주할 수밖에 없었던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보증금 제도를 바꿨다”며 “임대주택 입주 문턱을 낮추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