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경주바다 풍어대축제’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감포읍 감포항 일원에서 어업인, 관광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2019 경주바다 풍어대축제’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경주시 감포읍 감포항 일원에서 지역 어업인과 주민, 관광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경주시수산업협동조합 주최로 열린 풍어대축제는 당초 동해안의 풍어와 어업인의 안전 조업을 기원하는 어촌 전통문화 행사로 출발해, 최근에는 이를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지역 문화 축제 행사로 발전해 가고 있다.

첫날인 25일 아침 마을의 조상신·수호신에게 마을사람들의 연중무병과 평온무사를 비는 당산참례를 시작으로 부정굿, 성주굿, 대감굿, 추모굿, 바라춤 등 어민들의 풍어와 마을의 번영을 기원하는 다양한 전통굿과 고전무용 등이 펼쳐졌다.

뿐만 아니라 감포항 정박어선 100여 척에 풍어 및 안전 깃발 게양 행사와 참가자미, 참전복, 미역 등 경주바다 수산물의 홍보와 시식 행사도 함께 열어 다양하고 풍성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했고, 경주 출신 가수 한혜진과 설운도 등 인기 가수가 출연해 축제의 흥을 더했다.

주낙영 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우리 어촌의 전통 문화를 계승·보존 하고 있어 자랑스럽다”며 “앞으로 더 큰 행사로 발전돼 주민들의 화합의 장을 만들고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