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부울경)이 ‘동남권 관문공항’이란 이름을 내걸고 서울서 대대적인 여론전을 펴고 있다. 내년 총선을 지렛대로 정부와 여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그간 여러 번 ‘가덕도 신공항 불가’ 입장을 밝혔지만 이들 지자체들은 막무가내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김해공항 확장 계획은 이미 각종 시뮬레이션과 논의가 끝난 상태인데 내년 총선에서 부울경 표를 내세워 이를 뒤집으려 하고 있다. 부울경의 결론이 난 공항 뒤집기 시도는 단순한 단체 행동이 아니라 국가의 대계를 그르치게 하는 국정문란 행위다.

부울경의 광역단체장과 이 지역 출신 국회의원 등은 김해공항 확장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지난 27일 국회로 몰려가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여론몰이를 했다. 부울경의 일명 관문공항검증단과 3개 시도단체장, 국회의원들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김해공항 계획안 타당성 검증 보고서’를 전하며 압력을 가했다.

부울경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단체장이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돼 시장 도지사를 맡고 있는 데다 내년 총선에서 부울경의 판도가 선거 승리의 결정적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부와 여당도 이들의 주장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공항 뒤집기에 나선 것이다.

이 원내대표가 “경북·대구 얘기도 있고, 당에서 그런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문제에 접근해야 하니 바로 답을 못하는 점을 양해바란다”고 난처한 입장을 전했다. 여기에다 대고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가 지역 갈등문제 인 것처럼 다루거나 얘기되고 있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후안무치한 말이다. 지난 정부 때 남부권 신공항 문제로 밀양공항과 가덕도공항 건설론으로 부산과 경북·대구가 얼마나 큰 갈등을 빚었는가.

그런데도 모른 체하고 부울경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은 또 지역 간 갈등에 불을 지르고 있다. 이들 단체장은 김해공항 확장의 실무를 맡고 있는 국토부가 아닌 국무총리실에서 제대로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는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 국토부와 총리실을 우회적으로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부울경은 정부 여당을 압박해 내년 총선 전에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하고, 가덕도신공항 건설 확답을 받아 내기 위해 혈안이다. 이런 국정 문란 행위가 어디 있나.

부울경 지자체들은 정책의 합리성보다 정치논리로 밀어붙이려는 것이다. 부울경 지자체는 지난 2016년 6월 김해신공항을 확정하면서 경북·대구 지자체와 맺은 결과 승복 합의를 헌신짝처럼 버리고 국가정책을 뒤집으려 하고 있다. 당시 김해신공항 확정은 공인된 국제기관이 평가하고 검증이 끝나 부울경과 경북·대구가 합의안에 서명한 것이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합리적 논의와 검증을 거쳐 결정한 국가의 중요 정책을 뒤집으려 하는 것은 국정 문란 행위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