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유족의 자긍심 고취·올바른 역사관 확립 등 기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경북도와 대구시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고귀한 넋을 기리기 위해 다양한 보훈 행사를 마련했다.

경북도는 현충일인 6일 오전 9시 50분 국립영천호국원에서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기관단체장과 국가유공자, 유족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충일 추념식을 열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 정신을 기린다.

또 6.25전쟁 69주년을 맞아 25일 군위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기관단체장과 참전유공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연다.

이 지사와 보훈단체장들은 4일 오후 포항의료원을 찾아 입원중인 보훈대상자들에게 위문금과 위문품을 전달하며 격려할 예정이다.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은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을 맞아 청소년들의 참여를 통해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해 6일 오후 1시 포항실내체육관에서 지역 고등학생 400여명이 참가하는 ‘도전 역사골든벨’ 을 개최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명예와 자긍심을 고취하고 숭고한 희생정신을 온 국민이 귀감으로 삼아 국민 애국심으로 승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호국보훈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대구시도 6일 앞산 충혼탑에서 국가유공자와 유족 등 2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충일 추념식을 한다.

추념식장에는 가로 15m, 세로 10m 대형 태극기가 게양된다. 이 태극기는 등록문화재 제393호로 지정된 한국전쟁 당시 태극기를 17배 크기로 확대해 새로 만들었다.

25일에는 그랜드호텔에서 한국전쟁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행사가 열린다.

대구시는 앞서 100주년 삼일절을 맞아 생계가 어려운 독립유공자 가족 등에게 특별위문금을 지원했으며 다음 달에 1급 중상이자, 2인 이상 전사자 유족 가정 등에도 자활지원금을 전달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한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박무환기자 pmang@kyongbuk.com
 

박무환, 양승복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