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념식·안보교육 등 마련

6월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국민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함양하기 위한 호국보훈의 달이다.

포항시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고 모든 세대가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6일에는 포항시 충혼탑 광장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되며,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 취명에 맞춰 1분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고, 헌화 및 분향, 추념사, 헌시낭독과 위령무 공연 후 현충일의 노래 순으로 식이 마무리된다.

25일에는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6.25참전유공자 등 국가유공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6.25전쟁 69주년 행사를 개최한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나라사랑 포항사랑 안보교육 △보훈가정 위문 △6.25전쟁 음식 체험 △호국사진 순회전시회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 달아드리기 △국립묘지 및 현충시설 등 방문 추모행사 △모범 국가유공자 표창 등 각종 보훈행사를 통해 국가유공자에게는 명예와 자긍심을 드높이고, 시민과 관광객들에게는 호국도시포항 문화를 알릴 계획이다.

포항시는 6월 한 달 동안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국가유공자들의 숭고한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며, 애국심을 고양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행사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