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경쟁력·경북의 무한 잠재력 더해 공동발전 실현에 최선"

설립 28년 만에 처음으로 내부출신으로 수장에 오른 오창균 신임 대구경북연구원장이 17일 경북일보와 인터뷰를 하면서 시·도민들에게 공감을 받는 연구를 해나가겠다는 각오를 말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설립 28년 만에 처음으로 내부출신으로 수장에 오른 오창균 신임 대구경북연구원장이 17일 경북일보와 인터뷰를 하면서 시·도민들에게 공감을 받는 연구를 해나가겠다는 각오를 말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똑 부러지는 말투인데, 연륜도 묻어났다. 우렁찬 목소리에서는 자신감이 넘쳤다. 1991년 대구경북연구원이 설립된 이후 28년 만에 처음으로 탄생한 내부출신 원장이라는 타이틀이 그냥 주어지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지난 10일 취임한 오창균 신임 대구경북연구원장은 “전례 없는 리더십 자급 시대를 맞았지만, 지역사회는 기대와 우려의 눈길로 우리를 지켜볼 것”이라면서 “지역사회로부터 부여받은 책무를 완벽히 완수함으로써 주변의 우려를 말끔히 불식시키고, 구성원 모두와 기쁨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겠다”고 역설했다. 무엇보다 그는 “대구와 경북의 발전을 위해 일할 기회를 준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오 원장은 “지역의 ‘싱크탱크’로 자리매김한 대경연구원이지만, 또 다른 도전과 전환의 시기에 직면했다”면서 “대내외 여건 변화와 시도·민 요구를 반영해 연구원의 역할과 입지를 재설정할 시기에 누구보다 연구원 현황과 지역 실정을 잘 알기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연륜에 걸 맞는 성과를 내거나 누적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낼 자신이 있다”고 했다.

국책연구기관 등과 협업하는 사례가 많은 점을 고려하면 중앙부처 등지에서 풍부하게 경험한 외부출신 수장이 대경연구원 원장에 더 적합하다는 지적이 공모 과정에서 나왔다는 질문에 대해 “지방에 있으면서도 중앙부처나 국책연구원과 긴밀히 교류하면서 정부의 정책 방향을 모니터링하고 대응책을 고민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부출신 원장이 한계와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창을 활짝 열어 중앙과 지역전문가·기관의 네트워크 구심점으로 만들겠다”며 “이를 통해 정책 대안의 질적 완성도와 현장적용 가능성을 개선하는 작업을 서두르겠다”고 했다. 오 원장은 또 조직진단을 통해 최근 연구수요 경향과 향후 10년간 연구와 인력 수요,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에 적합한 조직형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시간을 갖고 벌이겠지만, 지역의 현안 해결을 뒷받침할 융합형 조직 개편을 서두르겠다고 했다. 아울러 연구원 허리 계층이 보다 폭넓게 경험을 쌓으면서 조직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주겠다고도 했다.

오 원장은 계속되는 저성장 기조에 급격한 저출산 고령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역 차원의 사회서비스 공급체계와 지역경쟁력 제고 전략을 새롭게 짜야 한다는 의미”라면서 “대구의 중추도시 경쟁력과 경북의 무한 잠재력을 더해서 공동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 지원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시 신청사 건립과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등에서 나타나는 지역사회의 갈등과 관련해서는 “대구시 갈등관리심의위원장 출신으로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갈등을 예방할 방안을 내놓겠다”고 했고,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공동대표로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강력한 분권 선도 의지와 열정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오 원장은 “시·도민의 생활이 실질적으로 나아지고, 경제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연구라야 지역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게 될 것”이라면서 “연구원은 시·도민의 크고 작은 공감에 기반에 움직이고 있다”는 설명을 보탰다.

전국 시·도 ‘싱크탱크’ 중에 유일하게 더부살이를 하는 대경연구원의 독립청사를 마련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했다. 오 원장은 “대구시와 경북도 통합연구원의 위상에 걸맞은 청사를 확보해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만들고, 매년 임대료와 관리비로 빠져나가는 예산을 절감해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연구원 장기발전에 대한 구상과 청사 확보의 필요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시·도 집행부와 의회의 이해를 구하고 상의하겠다”고 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