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조·공숙희·주해남 의원, 추모공원 설립·KTX 증편 등 질의

왼쪽부터 포항시의회 김성조 의원, 공숙희 의원, 주해남 의원.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는 19일 제262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시정에 관한 질문’을 진행했다.

이날 시정질문은 김성조·공숙희·주해남 의원이 일괄 질문하고 이강덕 시장을 비롯한 송경창 부시장, 소관부서 국장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김성조 의원은 △장성동 주택재개발사업(장성도 1232번지) 자산평가액 하락에 따른 적정한 보상대책 및 정비사업 전반에 대한 근본대책 수립 여부에 대한 시의 견해 △포항종합운동장 신축건립 의향 △장량동 지역 중·고교 조기설립 촉구 등에 대해 질문했다.

공숙희 의원은 △포항시립 추모공원 설립 의향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인 실감미디어 XR체험관 건립의향 등에 대해 물었다.

주해남 의원은 △학교폭력 근절,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센터 및 청소년지원센터 설치와 특별위원회 신설 의향 △KTX 증편 및 SRT수서-포항 노선 신설 위한 포항시 계획 △포항시 인구정책중 다자녀 기준을 2인 이상으로 확대 및 공공산후조리 시설 설치 의향 △공공 동물 장묘시설 설치 의향 등에 대해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이강덕 시장은 △장성동 재개발 사업의 종전자산 평가는 관련 법령 및 지침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평가되며, 토지이용계획이 변경되기 전의 용도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수 년전 부동산 경기 고점 시기의 기대치로 인해 현 평가 금액이 낮게 느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고 답변했다.

또한 경제력 부족 등으로 분양신청이 어려울 수 있는 조합원들을 고려해 소형 면적도 2433세대 중 569세대가 계획돼 있고, 해당사업은 소유자들의 모임인 조합에서 추진하기 때문에 법령 위반사항 외에는 조합원들의 의결로 정하게 될 사항이라고 밝혔다.

△포항시 추모공원 설립에 대해서는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으면 큰 갈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단계적 추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포항시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과 장사시설에 대한 주민 의식 및 욕구 조사, 우리시에 적합한 장사시설에 대한 연구 용역’을 의뢰, 7월 중 최종결과가 나오면 신중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송경창 부시장은 △포항시종합운동장 신축의향에 대해 지난 2017년 정밀점검 결과 C등급을 받았으나 제반 여건상 재건축이 어려워 노후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보수·보강공사를 통해 현대적인 복합시설공간으로 증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폭력예방센터 및 청소년지원센터 설치와 특별위원회 신설에 대해서는 사후대처보다 사전예방과 피해학생 지원에 주력하는 한편 센터 설치보다는 청소년재단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KTX증편 및 STX노선 신설에 대해서는 평택-오송 간 병목현상으로 인해 당장 증·신설은 어렵지만 정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추진하는 평택-오송간 복복선화사업이 이뤄지면 증·신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구정책과 관련 출산장려와 양육비 부담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 마련에 나설 예정이며, 공공산후조리원은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경원 자치행정국장은 △장량동 중고교 조기설립에 대해 저출산 문제로 인해 기존 학교도 학생모집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당장 신설은 어렵지만 침촌지구 공동주택 추가건립 시 학교신설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기석 복지국장은 △실감미디어 XR체험관의 필요성에 대해 아동·청소년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체험관을 설치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한편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전담팀 신설과 조례제정·유니세프와 협약체결·아동실태 연구용역·취약아동 후원·각종 위원회를 구성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규진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공공 동물장묘시설 설치에 대해 동물 장묘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보건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시민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동물장묘시설의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을 검토하는 한편 사회적 공감대를 넓혀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