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의 공동입장 발표…“신공항 문제는 영남권 5개 시도 합의 반드시 거쳐야”

이철우 경북도지사(오른쪽)와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오른쪽)와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시와 경북도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정부의 결정에 대해 “심히 유감이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21일 ‘김해신공항 건설, 국무총리실 재검토 합의 수용에 따른 대구경북의 공동입장’을 통해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수차례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을 추호의 변함없이 추진하겠다고 공언해 왔다”면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키로 결정한 것에 대해 심히 유감이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규탄했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은 “이제 와서 정부가 일부 자치단체의 정치적인 요구로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의 재검토를 받아들인다면 이는 국가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실추시키는 동시에 영남권을 또다시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는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크게 우려했다.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총리실 재검토로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변경 등의 행위는 영남권 시·도민 모두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영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된 어떠한 논의도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를 반드시 거쳐야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무환, 양승복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