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타이어메이커 브리지스톤 타이어 세일즈 코리아는 26일 장마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장마철, 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점검 팁’을 발표했다.
브리지스톤 타이어는 “한국교통안전공단 분석자료에 따르면 우천 시 교통사고 치사율이 맑은 날에 비해 1.24배, 고속도로에서는 3배까지 치솟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빗길에서의 돌발상황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빗길 주행, 제동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타이어는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에 더욱 세심하게 점검해줘야 한다며 장마철 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점검 팁 7가지를 내놓았다.
장마철 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점검 팁은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마모상태 △타이어 편마모 △타이어 사이드월 균열 △타이어 혹 또는 물집 △진동·소음 △휠밸런스·휠얼라인먼트 등 7가지다.
먼저 타이어 공기압은 접지력과 노면의 물을 배출하는 성능과 직결되므로 계절에 상관없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즉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고 물 위를 미끄러지는 상황이 발생 수 있으며, 적정공기압은 각 차량 운전석 쪽 문에 부착된 라벨이나 자동차 작동매뉴얼에서 찾을 수 있다.
타이어와 도로가 맞닿는 고무 부분인 트레드는 주행 중 노면의 물을 배출해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하는 데 트레드 홈이 얕으면 운전 중 노면 물 배출성능이 떨어져 빗길에서 접지력이 떨어지고 제동거리가 급격히 늘어난다.
통상 타이어 트레드 마모한계선 깊이는 1.6㎜이며, 100원짜리 동전을 뒤집어 트레드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때다.
그러나 마모한계선에 근접한 2~3㎜ 수준에서도 고무의 노화 정도·편마모 상태에 따라 빗길 주행 및 제동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타이어 편마모란 트레드가 고르지 않게 닳는 것으로 원인은 공기압 과부족·휠얼라인먼트 정렬 불량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타이어 일부가 심하게 마모됐거나 변형됐다면 전문업체에서 상태를 점검받는 게 좋다.
타이어의 옆면인 사이드월은 타이어에서 가장 약한 부분으로, 손상된 도로로 인한 충격·도로 위 이물질·타이어 공기압 부족·과적·무리한 커브길 주행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갈라질 수 있다.
또 장시간 뜨거운 열이나 오존에 노출돼도 사이드월의 고무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를 경우 타이어 파손위험이 높으므로 수시로 확인해야 된다.
타이어 옆면 등에 혹이나 물집 모양으로 불룩 튀어나오는 현상은 충격 등으로 타이어 내부구조가 손상될 경우 나타나는 데 이런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면 타이어는 파손되므로 서둘러 교체해 주는 게 좋다.
차량 운전 특별한 이유없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경우 휠얼라인먼트 정렬 불량 혹은 찌그러진 휠과 같은 기계상 불량상태이거나 손상된 타이어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즉시 전문가 점검을 받은 뒤 필요 시 교체해야 한다.
휠밸런스·휠얼라인먼트는 비포장길·움푹 파인 도로 및 커브길에서의 충격으로 정렬상태가 변화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타이어가 불규칙하게 빨리 마모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처럼 타이어를 잘 점검하더라도 빗길 운전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램프와 와이퍼가 잘 작동되지 않으며 위험하므로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특히 우천 시 과속운전은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되므로 금물이다.
타이어는 고속으로 달리면 노면 사이에 수막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져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빗길에서는 평소보다 속도를 20% 정도 줄이고,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줘야 한다.
브리지스톤 코리아 상품기획팀 차상대 팀장은 “타이어는 차량을 떠받치는 기초”라며 “장마철 외에도 한 달에 한 번은 타이어 상태를 점검할 것을 추천한다” 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