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 일대에서 ‘제11회 대구퀴어문화축제’이 열렸다. 무대행사를 마친 참가자들이 우산을 쓰고 거리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성 소수자에 대한 인권 보장을 촉구하는 제11회 대구퀴어문화축제(이하 대구퀴어축제)가 29일 동성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일대에서 개최됐다.

동성애에 반발하는 시민·종교단체도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광장에서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행사를 열었지만, 두 단체 모두 ‘질서를 지키자’는 기준을 내세우면서 큰 마찰을 빚어지지 않았다.

이날 오전부터 본격적인 축제진행준비에 들어간 대구퀴어축제조직위원회는 성 소수자에 대한 인권 보장에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올해는 스톤월 항쟁 50주년을 맞아 더 큰 자신감을 갖자는 취지로 ‘더 프라이드’(THE PRIDE)라는 주제를 내걸었다.

성 소수자를 지지하는 시민단체와 지역 정당 등이 대구퀴어축제에 참여했고, 대학 성 소수자 모임뿐만 아니라 영국, 아일랜드, 독일 등 일부 국가 대사관에서도 부스를 마련해 성 소수자에 대한 인권 보장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배진교 대구퀴어축제 조직위원장은 “올해 11번째 대구퀴어축제를 개최했는데, 시민들이 축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면서 “행사를 바라보는 인식이 바뀌면서 퀴어축제에 참여하는 성 소수자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고 설명했다.

또 배진교 위원장은 “우리가 연대하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성소수자가 차별받지 않는 것은 인권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29일 오후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 일대에서 ‘제11회 대구퀴어문화축제’이 열렸다. 거리 퍼레이드가 진행되고 있던 중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시민·종교단체 회원들이 경찰에게 제지 받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대구퀴어축제 현장과 불과 50여m 떨어진 곳에는 시민·종교단체가 동성애 반대를 외치며, 올바른 성윤리를 주장했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CE연합이 개최한 것으로, 이들은 혐오나 배척이 아닌 성소수자가 잘못된 욕망을 버리고 올바른 성윤리를 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축제진행에 필요한 허가를 제대로 받지 않았다며 대구퀴어축제 주최측을 비판하기도 했다.

대구경북CE연합회 관계자는 “정당한 허가 없이 벌금을 감수하고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럼에도 경찰이 그들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구 퀴어축제조직위는 집회 신고 기간을 어긴 부분이 있어 벌금을 내야 하지만 법률에 따라 중부경찰서에 집회신고를 마쳐 다른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동성로를 오가는 시민들이 두 단체 간 충돌을 막기 위해 정렬한 경찰에 막혀 이동할 수 없어 불편을 겪기도 했다.

두 단체에 참여하는 구성원이 서로에게 접촉하지 못하도록 경찰이 통제했기 때문이다.

한 시민은 “두 행사를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 통제하는 방식이 다소 강압적인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며 “경찰이 길을 막고 있어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전재용 기자, 조한윤 수습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