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우정노조 파업

지난 5월 27일 오후 대구 동구 입석동 경북우정청 앞에서 ‘근로조건 개악 저지 완전한 주5일제 쟁취 투쟁 결의대회’가 열려 경북·대구지역 집배원 노조원들이 인력 증원과 주5일제 도입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경북·대구지역 각 기관·단체 노조의 파업이 잇따라 예고됐다.

특히 오는 3일 학교 비정규직을 포함한 공공부문 노조 파업에 이어 우정청 노사협상 결렬에 따른 사상 첫 우정노조 파업까지 우려되는 등 동시다발적인 노조파업예고에 지역 주민들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측된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은 1일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우정사업본부와 마지막 쟁위조정을 거쳤으나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다만, 쟁의조정 기간은 5일까지로 연장됐다.

이날 우정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청와대와 마지막으로 교섭을 진행해 재차 협상안을 마련할 의사를 내비쳐 쟁의조정 기간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정노조의 사상 첫 총파업 예고는 과로에 시달린 집배원들의 사망사고에서 비롯됐다. 우정노조는 지난달 19일 숨진 고 강길식 집배원을 포함해 9명의 집배원이 숨진 사고를 근거로 건강권 침해를 주장하고 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집배원 인력 충원과 근무시간 단축을 우정본부에 요구하고 있다.

반면, 우정사업본부는 경영난을 이유로 노조 요구를 당장 수용할 수 없다며 맞섰다. 지난해 145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에 이어 올해 2000억 원 적자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해 집배원 1000명을 추가 채용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 예산편성에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도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는 근거가 됐다.

우정노사가 쟁의조정 기간을 연장하기로 하면서 2일 예고한 주 52시간 근무 준법투쟁은 취소됐다. 다만, 협상 결렬 시 6일 파업 출정식을 열고 9일 총파업 진행은 일정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정노조는 지난달 24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조합원 2만8802명 가운데 2만7184명(94.38%)이 투표에 참여했고, 2만5247명(92.87%)이 찬성해 파업이 가결됐다.

경북·대구지역에서는 우정노조 조합원 3100명 가운데 필수유지인력을 제외한 모든 이들이 파업에 동참한다.

김덕환 경북우정청 노조위원장은 “올해만 9명의 집배원이 숨졌다. 오죽하면 공무원들이 파업까지 예고하면서 협상을 진행했겠나”면서 “오늘(1일)이 마지막 쟁의조정이었는데, 우정사업본부가 마지막으로 청와대와 교섭을 하겠다고 하니 준법투쟁은 우선 취소하고 기다릴 예정이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경북지방우정청은 파업을 대비해 처리할 수 있는 업무 비율을 산출하고, 집배 업무의 차질이 없도록 대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경북우정청 관계자는 “우편물을 접수하고 배달하는 과정까지 가능한 물량을 계산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에게 보편적으로 제공하던 서비스인 만큼, 집배에 차질이 없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3일부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촉구하는 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민주일반연맹, 서비스연맹에는 전국 지자체와 교육기관 등 공공부문에 소속된 비정규직 조합원 20만여 명이 있다. 파업을 결정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는 공공운수노조와 민주일반연맹, 서비스연맹 등 10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이에 동참하는 민노총 대구지역본부도 앞서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파업투쟁을 선언했다. 이들은 경북대병원 비정규직 노동자 경우 정규직 전환은 0%라며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약속은 거짓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정부에 정규직화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노동탄압 중단’, ‘최저임금 1만 원’, ‘노조 권리 보장’ 등을 요구했다.

민노총 대구본부 박희은 사무처장은 “대구지역에서는 초·중·고등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를 중심으로 총파업에 동참한다”면서 “현재(1일 기준) 500∼600명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파업 1일 차인 3일 상경투쟁을 시작으로 4일에는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 5일부터 산별노조별로 자체적인 파업투쟁을 이어간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산지역 쓰레기 처리업체 4곳에 소속된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사측에 임금인상을 촉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지역지부 경산환경지회는 지난 4월부터 임금 5% 인상과 함께 정년을 65세로 연장하도록 사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사측은 임금 1% 인상만 제시하고, 정년연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경산환경지회 관계자는 “사측은 협상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파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노조가 파업을 벌이자 비조합원으로 생활·음식물·재활용쓰레기 처리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경산 시민들이 다소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저임금의 고리를 끊고 4개 업체가 단체협약을 체결할 때까지 투쟁할 수밖에 없다”고 단호히 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