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기술산업지구 현장 방문·추진상황 점검

이강덕 시장은 3일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사업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한 뒤 조속한 사업 추진을 강조하고 있다.
민선7기 2년차에 접어든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역의 과학기술 잠재력을 활용한 신산업 기반조성에 중점을 두고 가속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3일 가속기기반 신약개발 클러스터와 환동해지역본부가 들어설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사업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시장은 산업지구 내 들어설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식물백신기업지원시설 △포항지식산업센터 △환동해지역본부 건립 등 유치 확정사업과 진입·간선도로, 용수공급, 공공폐수처리 등 주요 기반시설 조성 현장을 둘러보고 향후 계획을 보고받은 뒤, 유치사업의 준공시점에 차질이 없도록 부서 간 긴밀한 협조를 지시했다. 또한, 시행·시공사에도 그린에너지와 바이오R&D중심으로 육성될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가 공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조속한 사업추진을 강조했다.

앞서, 포항시는 지난 6월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바 있다. 이는 포스텍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 ‘기술핵심기관‘과 이들 기관으로부터 3km이내 기술사업화와 생산시설이 입주할 수 있는 포항TP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를 ’배후단지‘로 활용할 수 있는 입지기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에 따른 지역 주도형 바이오, 나노, 에너지 등 첨단 신소재 중심의 혁신성장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시행·시공사, 포항시, 경상북도가 유기적 협력을 통한 산업지구의 조기 조성을 당부했다.

이어, 포스텍 융합연구동(C5)으로 이동한 이 시장은 22개 R&BD기관과 스타트업 등과 함께 ‘미래산업육성 혁신생태계 조성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포스텍과 생명공학연구센터, 포항TP,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창조경제혁신센터,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을 중심으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BOIC)과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 극한지 개발 및 탐사용 협동이동체 시스템 기술개발, 포항벤처밸리 구축방안,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경북 동해안 철강벨트 경쟁력 강화사업 등 R&BD기관별 현안사업을 살펴보고 협력·대응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간담회를 주재한 이강덕 시장은 “포항은 지방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최고의 연구개발과 기술상용화 역량을 보유한 것은 최대 강점”이라고 강조하며 “기초과학분야 연구 기술이 기업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통해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R&BD기관의 중추적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날 이 시장은 포스텍 융합연구동(C5) 6층에 위치한 스타트기업인 레신저스와 C-Biomex, 마이다스H&T 3개사도 방문해 기업현황 및 애로사항 청취에 나서며 포항시의 미래를 책임질 신산업 전반을 살폈다.

한편, 포항시는 포항의 정체성인 철(Steel)과 바다(Sea), 빛(Science)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새로운 산업구조의 혁신 생태계를 만드는 미래포항의 성장모델로 ‘S플랫폼시티 포항2025플랜’을 제시하고, 추진단을 구성해 이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차세대 배터리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의 실행동력 확보를 위해 에코프로GEM과 포스코케미칼을 비롯한 산·학·연 기관장이 참여한 MOU를 지난 1일 체결하는 등 첨단과학도시 포항을 위한 미래 변화 대응력을 높여가고 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