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처리대책본부 설치·운영, 일제 조사로 주민 불편 해소

북안면 소재 한 폐기물중간재활용 업체의 폐기물 현장.
영천시는 최근 불법폐기물 처리로 인한 사회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폐기물처리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및 청정 환경 보전을 위해 2018년부터 급격히 발생된 관내 불법폐기물에 대해 행정력을 집중·해결하는 행정대집행에 나선다는 것.

이와 관련해 시는 2018년부터 폐합성수지 등 다량의 혼합폐기물 약 6000t가량(추정)을 불법적으로 보관 중에 있는 북안면 고지리 소재 한 폐기물중간재활용 업체에 행정처분(폐기물처리명령, 영업정지)을 내렸다.

하지만 이 업체는 폐기물처리에 대해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며 폐기물을 방치하고 있어 시는 행정대집행 등 모든 행정 수단을 동원해 폐기물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폐기물업체 인근 주민들의 불편이 장기화 되고 2차 환경피해 및 화재와 같은 재난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시에서는 폐기물처리대책본부를 설치, 모든 행정 수단을 동원해 폐기물을 처리한다는 것.

또 관내 불법폐기물 일제 조사를 통해 방치·투기 폐기물에 대해 행정처분(폐기물조치명령), 고발 등 강력하게 조치하고 행정처분 미이행 사업장에 대해서는 신속한 조치를 통해 폐기물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최기문 시장은 “폐기물 방치가 장기화 될 경우 타 지역의 방치폐기물 관련 사건과 같은 사태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며 “불법폐기물에 대해서는 가차없이 행정대집행을 실시해 불법폐기물이 자리 잡을 수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