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경제보복 대응 의제 공감대, 5당 사무총장 16일 최종 확정
황교안 "어떤 형식이라도 수용", 靑 "초당적 협력 가능 기대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동에도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여당 역시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여야 5당은 실무 협의를 갖고 회동일정과 관련해 18일 개최에 공감대를 이뤘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님 일정을 확인해야 하지만, 5당 대표들 입장에서는 18일 정도가 제일 낫다”고 설명했다.

윤 사무총장은 “일본 무역보복 문제에 대한 대책을 주 의제로 논의하자고 하는 데에는 크게 이견이 없었다”고 말했다.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도 “목요일(18일) 정도면 좋겠다고 얘기가 됐다”며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문제가 주된 주제가 될 것이며,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은 16일 오전 다시 모여 일정과 의제를 확정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지난해 11월 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앞선 사전환담 등 각종 행사에서 짤막하게 만난 적은 있으나, 의제를 정하고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하며 회동한 것은 지난해 3월이 마지막이었다.

이날 황 대표가 모든 형태의 회동에 응하겠다고 한 만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은 1년 4개월 만인 이달 내 성사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

가장 시급히 논의해야 할 의제를 두고 양측의 견해차가 크지 않다는 점도 이런 관측을 뒷받침한다.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먼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를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고 황 대표가 이를 수락하는 모양새가 된 덕에 ‘1번 의제’를 놓고서는 이견이 없는 셈이다.

여기에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제안할 때 대북 식량지원 합의 문제를 논의하자고 한 만큼 이를 비롯해 지난달 판문점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동 결과 등 대북 이슈가 회동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다만 한국당이 북한 목선 입항 사건 등과 관련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요구와 같은 민감한 사안을 논의하자고 하면 의제를 협상하는 과정에서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실제 황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외교부 장관과 청와대 외교안보라인을 조속히 교체해 일본의 수출 규제와 같은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무책임과 무능을 질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여야가 대립 중인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처리 문제 등도 회동의 최종 성사까지 변수가 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황 대표의 제안에 청와대가 즉각적으로 환영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은 회담 의제 등을 논의하는 과정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으려는 의도라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는 그러나 여태까지 문 대통령과의 회동에 부정적이던 황 대표가 확실히 열린 태도를 취하고 나선 만큼 회동이 성사될 가능성을 크게 점치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언제든 준비가 돼 있으며, 회동과 관련한 여야 5당의 논의를 지켜보겠다”며 “한국당이 실무 조율에 들어갔을 때 무엇을 의제로 꺼내 들지 몰라 약간 걱정이 되지만 이번에는 초당적 협력이 가능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