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담놀이터·해마루공원 등 제구실 못하는 시설물 관리
해마다 수억원 예산만 축내 지역주민과 상생 의지 '의문'

구미 산동면 꿈을담은 놀이터 항공사진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성한 후 구미시에 기부한 시설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 채 운영비만 축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울며 겨자먹기로 운영권을 넘겨받은 구미시는 유명무실한 시설물 관리를 위해 매년 수억 원에서 수천만 원의 운영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개장한 구미시 산동면 꿈담놀이터는 한국수자원공사와 구미시가 경북 최초의 아동친화놀이터란 명목으로 조성했지만 인근 아파트, 주택 단지와는 멀리 떨어진 곳에 조성해 이용이 불편하다. 그나마도 대로를 건너야 해 위험하다.

결국 자동차를 이용해 부모님과 함께 놀이터에 와야 하지만 주차장조차 없고, 심지어 준공식을 한 지 20일이 지났지만, 놀이터로 가는 길목까지 막혀있다.

인근 아파트 주민 A 씨는 “아동 친화 놀이터가 생겼는지 알지 못한다”며“아파트 안과 인근에 놀이터가 있는데 굳이 먼 곳까지 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인근 해마루공원은 더욱 기가 막힌다.

구미 국가4산업단지 전망대였던 해마루공원은 2016년 2월 공원 앞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전망대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다.

가파른 경사 탓에 주민들의 이용 또한 떨어진다.

구미시 공단동에 있는 남구미대교 전망대도 지어놓고 찾는 사람이 없어 수년 채 방치되고 있다.

두 곳 모두 한국수자원공사가 조성한 후 해마루공원은 2008년, 남구미대교 전망대는 2012년 구미시에 기부한 시설들이다.

운영권을 넘겨받은 구미시는 매년 인건비, 시설물 유지보수비 등 운영 예산으로 해마루공원에 1억9000만 원, 남구미대교 전망대에 2000여만 원을 편성하고 있다.

조성비용도 의문이다.

남구미대교 전망대

전망대와 운동 기구 외에 특별한 시설이 없는 해마루공원은 100억, 인근 어린이공원과 시설이 별다르지 않은 꿈담놀이터에는 8억6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구미시가 조성하고 있는 어린이공원 평균 조성비용은 3억 원이다.

접근성도 떨어지고 시설도 별다르지 않은 어린이 놀이터가 아동친화놀이터라는 포장이 더해지면서 두 배가 넘는 공사비가 들어간 것이다.

이러듯 유명무실한 시설물을 건립한 후 선심 쓰듯 구미시에 기증하는 한국수자원공사의 반복되는 행동에 구미 공단조성으로 막대한 이익을 가져간 한국수자원공사가 과연 지역주민과 상생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는 비판 또한 일고 있다.

꿈담 놀이터 준공식에 참석한 윤종호 구미시 의원은 “솔직히 협소하고, 다른 놀이터와 차별화를 시켰다고 하지만 제일 큰 문제가 접근성”이라며“부모님으로서는 초등학교 가는 거리보다 더 먼 거리, 아이들이 대로변을 건널 때 사고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걱정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공단 용지의 일정 부분을 공원으로 기부한다는 취지로 이름만 그럴듯하게 해서 구미 시민에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접근성이 좋고 테마가 있는 공원 조성으로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자연과 더불어 인성을 키워갈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 구미단지건설단 관계자는 “남구미대교 전망대는 4대강 사업, 해마루공원은 4공단 조성계획에 따라 만들어진 시설로 이미 구미시에 기부해 따로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며 “꿈담놀이터는 구미시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맞춰 조성했으며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기사는 인터넷 영상뉴스 경북일보TV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